尹, MIT서 "과학기술, 한미동맹의 미래영역…직접 보고 듣겠다"
尹, MIT서 "과학기술, 한미동맹의 미래영역…직접 보고 듣겠다"
  • 뉴시스
  • 승인 2023.04.29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스턴의 어떤 것 배우고 협력할 수 있는지 눈으로 볼 것"
전신 기자 =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보스턴 인근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에서 열린 MIT 디지털바이오 석학과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에 있는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을 방문해 '디지털바이오 석학'과 간담회를 했다. 이는 윤 대통령의 보스턴 첫 번째 일정이다.

윤 대통령은 "워싱턴 일정을 마치자마자 이곳 보스턴에 온 것은 또 다른 의미가 있다"며 "우리의 동맹이라는 것이 국방 안보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이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과학기술에 협력이 우리 동맹의 새로운 미래 영역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독일의 격언인 '도시의 공기는 자유를 준다'는 말을 인용하며 "보스턴의 공기는 우리에게 자유를 주는 것 같다. 자유의 전당이라고 할 수 있는 보스턴이, 창의와 혁신의 첨단과학기술 선도가 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저희 대한민국이 미국과 보스턴과 이런 첨단 과학기술, 바이오사이언스, 인공지능(AI), 이런 디지털 분야에서 어떤 것을 배우고 벤치마킹하고 협력하고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정치인인 제가 와서 눈으로 보는 것과 그냥 참모들한테 설명을 듣는 것의 차이가 클 거라고 생각한다"며 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석학들과 간담회를 시작하기 직전 토머스 슐츠 MIT 생물학과 교수의 안내로 단백질 구조분석을 위한 첨단 연구시설인 극초저온 전자현미경(Cryo-EM)을 살펴봤다.

극초저온 전자현미경은 코로나바이러스 단백질 3차원 구조분석을 통한 백신 및 치료제 개발, mRNA 단백질 구조 및 작동원리 분석 등을 통한 유전자 치료제 개발 등에 활용됐다.

윤 대통령은 이를 언급하며 "초저온에서 단백질을 얼려서 분석하는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또 많은 통찰을 얻었다"고 했다.

전신 기자 =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보스턴 인근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에서 열린 MIT 디지털바이오 석학과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반도체 연구의 대가 아난타 찬드라카산 MIT 공대 학장이 행사의 호스트를 맡아 진행했다.

모더나 공동창업자이자 40여 차례의 창업 경험을 가진 로버트 랭거 교수, 합성생물학의 창시자인 제임스 콜린스 교수, 컴퓨터 의공학 분야의 떠오르는 스타인 디나 카타비 교수가 발제를 맡아 디지털 바이오에 대한 세계적 흐름과 MIT 및 보스턴의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랭거 교수와 함께 다수의 창업 경험을 가진 지오반니 트래버소 교수, 의사 과학자로서 MIT에서 융합인재 양성을 책임지고 있는 콜린 스털츠 교수(HST 소장), 뇌 맵핑 분야의 촉망받는 연구자로 미국 ‘젊은 과학기술자 대통령상을 수상한 정광훈 교수, MIT 국제협력부총장을 맡고 있는 리차드 레스터 등 MIT에 재직 중인 석학들과 MIT 한국인 최연소 박사로 MIT Corporation 멤버인 윤송이 NCSoft CSO, 의사과학자 양성 및 디지털바이오 연구를 확대하고 있는 김영백 서울대병원장, 디지털바이오 육성정책 책임자인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최상목 경제수석이 함께 디지털바이오 분야에 대한 고견과 미래 발전상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정부는 오늘 이 자리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을 바탕으로 디지털바이오 이니셔티브를 수립해 5월 중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