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바이든 '한미 신념동맹' 트윗에 "우리는 혈맹" 답변
尹, 바이든 '한미 신념동맹' 트윗에 "우리는 혈맹" 답변
  • 뉴시스
  • 승인 2023.05.01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트위터에 尹 방미 모습 담은 영상 게시
尹 "조 바이든 부부의 환대 정말 감사해" 화답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 국빈 방미 일정을 마친 29일(현지시간) 한미동맹을 강조하는 트윗을 올렸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 동맹은 공유된 국경이 아닌 공통의 신념에서 탄생했다. (그것은) 민주주의와 자유(liberty), 안보, 그리고 무엇보다 자유(freedom)"라고 적었다.

신정원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조 바이든 대통령이 게시한 트윗을 리트윗하며 지난 5박7일의 국빈방문 기간의 환대에 사의를 표했다.

윤 대통령은 트위터에 영어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질 바이든 영부인의 정말 따뜻한 환대에 어떻게 감사를 표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이어 "한미 동맹은 젊은 용사들의 희생으로 시작된 혈맹이다. 정의와 자유의 동맹이다"며 "미래세대에 온전히 넘겨야 할 값진 유산이다"이라고 썼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트위터에 윤 대통령의 방미 기간 모습을 담은 1분42초짜리 영상을 게시했다.

영상과 함께 "한·미 동맹은 공유된 국경이 아닌 공통의 신념에서 탄생했다. (그것은) 민주주의와 자유(liberty), 안보, 그리고 무엇보다 자유(freedom)"라고 짧게 적었다.

'자유'는 윤 대통령이 취임 이후 줄곧 강조한 가치다. 윤 대통령의 미 상·하원 합동 의회 연설의 제목 역시 '자유의 동맹, 행동하는 동맹(Alliance of Freedom, Alliance in Action)'이었다.

영상엔 바이든 대통령의 육성이 담긴 내래이션이 흘러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영상에서 "오늘날 우리는 철통 같은 동맹과 우리 미래의 공통된 비전, 그리고 한국과 미국의 깊은 우정을 축하한다"며 "지난 70년 간 우리 동맹은 더욱 강력해지고 더욱 유능해졌다"고 말했다.

또 "우리 국민들 사이의 협력과 서로에 대한 헌신은 우리 파트너십의 모든 측면에서 더욱 깊어졌다"며 "오늘날 우리 국가들은 혁신적인 강국이고 민주주의적 가치로 단합된 우리 국민들은 세계의 도전에 함께 맞서고 있으며 우리는 그것들에 함께 도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미래를 상상을 넘어서는 기회와 끝없는 가능성으로 가득차 있다. 지금까지 자랑스럽게 한국에서 복무하고 있는 우리 부대의 말처럼 '함께 가자'"고 했다.

그러면서 "한미 동맹 7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오늘 밤 여러분을 모시게 돼 영광이다. 우리의 파트너십, 우리의 국민들, 가능성을 위해 또 170년을 더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영상 중간엔 윤 대통령의 발언도 삽입돼 있다.

윤 대통령은 영상에서 "바이든 대통령님, 따듯하게 환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역대 미국 대통령들이 건국의 아버지들이 만든 이 헌법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했던 이 집무실에서 바이든 대통령님과 회담을 갖게 돼서 뜻 깊게 생각합니다"라고 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