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두근거림 부정맥
가슴 두근거림 부정맥
  • 박준영 기자
  • 승인 2019.05.09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장에는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전깃줄이 있다. 이런 심장 전기의 간격이나 방향이 비정상적으로 변할 때 부정맥이 발생한다. 부정맥이란 심장 박동이 정상적인 리듬을 잃고 고르지 않은 현상을 말한다.

부정맥 환자 대부분이 겪는 증상은 두근거림, 갑작스러운 울렁증, 덜컹거림, 어지럼증, 실신 등이다. 대제로 오랜 시간 지속하지 않고 짧게는 수 초간, 길게는 수십 분 정도 발생하다가 자연스럽게 없어진다. 

부정맥이라는 심장질환은 심전도  검사로 간단하게 진단된다. 하지만 제일 진단하기 어려운 심장질환이기도 하다. 부정맥 대부분은 한순간 또는 짧은 시간에 발생했다가 흔적을 남기지 않고 지나가 버리기 때문이다.

부정맥은 항부정맥 약물로 조절할 수 있다. 심장 조직을 억제해 부정맥을 정상으로 전환하거나 재발하지 않도록 한다.

약물치료 외에는 심장 전기생리검사를 이용해 부정의 원인이 되는 조직을 찾아 그곳에 고주파를 방출, 원인 조직을 파괴함으로써 부정맥을 근본적으로 완치시키기도 한다. 또 심장 내부에 규칙적인 전기 리듬을 발생시키는 인공 심박동기나 불규칙한 전기 리듬을 없애고 정상 맥박으로 돌려주는 제세동기를 삽입해 부정맥을 치료하기도 한다. 어떤 치료법을 선택해야 할지는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