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택병원 "로봇 닥터 엘씨티, 인공관절 수술 안정·유효성 확인"
이춘택병원 "로봇 닥터 엘씨티, 인공관절 수술 안정·유효성 확인"
  • 뉴시스
  • 승인 2023.06.1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봇 시스템 연구자료, 태국 파타야 국제정형외과컴퓨터수술학회서 채택
태국 파타야에서 열린 '2023 국제정형외과컴퓨터수술학회' 모습. 

박상욱 기자 = 수원 이춘택병원은 이춘택병원의 '닥터 엘씨티(Dr. LCT)의 정확성-새로운 다관절 로봇 시스템'에 대한 연구자료가 태국 파타야에서 열린 '2023 국제정형외과컴퓨터수술학회(CAOS-International)'에서 채택됐다고 12일 밝혔다.

이춘택병원은 2021년 개발된 인공관절 수술용 로봇 닥터 엘씨티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입증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이를 분석한 결과를 본 학회에서 발표했다.

2021년 6~9월 양측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한 50명의 골관절염 환자(평균 연령 69.7세, 남성 7명, 여성 43명)를 1년간 추적 관찰했다. 양 무릎에 각각 기존의 로보닥 시스템과 차세대 로봇 닥터 엘씨티 시스템을 적용해 동시 혹은 일주일 간격을 두고 로봇 수술을 시행했다. 수술 전, 후(수술 후 6주, 3개월, 6개월, 1년) 임상적 결과와 무릎의 움직임을 관찰한 결과 두 로봇을 이용한 수술에서 임상적 차이 없이 역학적 축, 무릎 각도, 통증 점수 및 기능 점수가 향상된 것을 확인했다. 다만, 닥터 엘씨티를 이용한 수술에서 과정별 소요 시간을 정합의 경우 기존 7.9분에서 2.8분으로, 절삭은 기존 23.5분에서 8.2분으로 크게 단축했다.

발표를 맡은 이수현 진료팀장은 "수술 시간 단축은 출혈과 감염 위험, 합병증 발생률을 크게 줄이는 요인 중 하나로 이번 연구를 통해 새로운 로봇인 닥터 엘씨티를 이용한 수술이 임상적 안정성과 유효성을 갖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춘택병원은 2002년 국내 최초로 로봇을 이용한 인공관절 수술에 성공했으며 한국인에 최적화된 로봇 수술을 위해 로봇과 수술법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이어왔다. 현재 1만6000례 이상의 로봇 인공관절 수술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다수의 학회를 통해 로봇 인공관절 수술 시스템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