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로 여는 일상의 민주주의… 빠띠, 2023년 상반기 ‘민주주의 캠프’ 개최
디지털 기술로 여는 일상의 민주주의… 빠띠, 2023년 상반기 ‘민주주의 캠프’ 개최
  • 전현철 기자
  • 승인 2023.06.21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주의 캠프’ 포스터
‘민주주의 캠프’ 포스터

사회적협동조합 빠띠(이하 빠띠)가 2023년 6월 27일(화)부터 29일(목)까지 3일간 2023년 상반기 시즌 ‘민주주의 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자신의 일터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해 나가고 싶은 활동가와 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더 많은, 더 나은, 일상의 민주주의’를 만드는 빠띠가 쌓아온 디지털 플랫폼 경험과 노하우를 한 번에 만날 수 있다.

2021년 4월부터 시작된 빠띠의 ‘민주주의 캠프’는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에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자신의 활동이나 일상에 디지털을 활용하고자 하는 활동가와 시민들에게 다양한 노하우를 전달해왔다. 참가자들은 민주적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캠프에서 소개받은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거나 커뮤니티/워킹그룹을 운영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팁을 얻게 됐다는 등의 소감을 남기며 만족감을 나타낸 바 있다.

2023년 상반기 ‘민주주의 캠프’는 총 6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으며, 참가자는 원하는 주제와 시간대를 확인한 후 세션을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1일차인 27일(화) 낮에는 향후 공론장을 기획하고 운영해보고자 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한 ‘공론장, 이번에는 한 번 해볼까요?’ 세션이 진행된다. 같은 날 저녁에는 빠띠의 공익데이터 액티비즘을 기획부터 운영까지 톺아볼 수 있는 ‘사회문제, 데이터로 들여다보기’ 세션을 만날 수 있다.

2일차인 28일(수)에는 빠띠의 플랫폼 ‘믹스온’과 ‘타운홀’을 각각 만나볼 수 있는 세션이 열린다. 홈페이지 개설이 필요한 비영리 단체에게 활동방향에 맞는 믹스 개설 및 운영 방법을 알려주는 ‘믹스온 소개 및 활용 방법’ 세션, 그리고 실시간 이벤트 진행이나 주제별·지역별 투표를 온라인 플랫폼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빠띠 타운홀과 의사결정’ 세션이 예정돼 있다.

캠프 마지막날인 29일(목)에는 커뮤니티나 워킹그룹에서 구성원들과 함께 더 나은 협력이나 협업을 도모하고 싶은 시민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오거나이징, 고민하는 당신에게’ 세션, 디지털 시민 광장 캠페인즈에서 효과적이고 임팩트 있게 사회 이슈를 퍼뜨리고자 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즈로 사회 이슈 확산하기’ 세션이 진행된다.

모집 기간은 6월 26일(월)까지며, 디지털 기술 및 민주주의와 세션별 주제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빠띠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와 신청 방법을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