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깜빡깜빡" 건망증일까, 치매일까…구분법은 '이것'
"자꾸 깜빡깜빡" 건망증일까, 치매일까…구분법은 '이것'
  • 뉴시스
  • 승인 2023.07.04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슷해 보이는 건망증과 초기 치매 구별 필요
판단력·사고력 저하 시 신속히 전문의와 상담
3일 의료계에 따르면 치매 증상은 기억장애 외에도 하고 싶은 말이나 표현이 금방 떠오르지 않고 물건 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는 언어장애, 시공간능력저하 등이 나타난다. (사진=세란병원 제공)
3일 의료계에 따르면 치매 증상은 기억장애 외에도 하고 싶은 말이나 표현이 금방 떠오르지 않고 물건 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는 언어장애, 시공간능력저하 등이 나타난다. (사진=세란병원 제공)

송종호 기자 = 지난해 직장에서 은퇴한 A씨. 그는 물건을 둔 곳을 깜빡하는 등 최근 일상에서 기억나지 않는 일이 늘었다. 그는 “단순 건망증 같지만 치매가 아닌지 걱정도 된다”고 말했다.

4일 의료계에 따르면 초기 치매와 건망증은 초기 증상만 놓고 보면 비슷해 보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나이가 들어 깜빡하는 것은 치매가 아니다. 건망증은 어떤 사건이나 사실을 기억하는 속도가 느려지거나 일시적으로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이다. 어떤 사실을 잊었다가 귀띔을 해주면 금방 기억해 내는 현상으로 정상인에게도 흔히 발생한다.

다만 증상이 갈수록 심해지거나 다른 판단력이나 사고력의 저하가 동반될 경우에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단순 기억장애에서 치매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억장애는 치매의 증상 중 하나로 이름, 전화번호 등을 기억하기 힘들거나, 가스 불 위에 음식을 올려둔 것을 잊어버려 태우곤 한다.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몰라 찾아 헤매기도 한다.

치매 증상은 기억장애 외에도 하고 싶은 말이나 표현이 금방 떠오르지 않고 물건 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는 언어장애, 시공간능력저하(방향감각 상실) 등이 나타난다. 초기에는 낯선 곳에서 길을 잃는 경우가 나타나다가 증상이 진행되면 집 안에서 화장실, 안방 등을 혼동하는 경우가 나타난다.

치매와 건망증은 다르다. 건망증은 일반적으로 기억력의 저하를 호소하지만, 지남력과 판단력은 정상적이어서 일상적인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건망증은 전체 사건에 대해서는 잘 기억하고 사건의 세세한 부분만 잊는다. 또 귀띔을 해주면 사건 전체에 대해 금방 기억한다. 반면 치매는 전체 사건에 대해서도 기억하지 못하고, 대화했다는 사실 자체를 잊는 등 귀띔을 해줘도 기억하지 못한다.

또 건망증은 병식이 있기 때문에 기억력 감소를 인지하고 메모 등으로 보완하려 노력하지만, 치매는 본인의 기억력 저하를 모르거나 스스로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치매는 기억력 감퇴뿐 아니라 언어능력, 시공간 파악 능력, 인격 등 다양한 정신 능력에 장애가 발생한다.

치매는 초기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며 기억력 등 인지장애가 먼저 나타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일상에 지장이 발생해 직업을 유지하거나 집안일을 하는데 어려움이 생긴다. 질환이 더 진행하면 배회, 불면 등 다양한 행동 증상이 나타난다.

치매의 조기 진단이 중요한 이유는 원인이 매우 다양하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권경현 세란병원 신경과 과장은 "나이가 들수록 건망증이 점점 더 심해진다면 치매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 원인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치매의 초기 증상은 의심하지 않으면 노화에 의한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오해해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며 "초기 증상을 염두에 두었다가 의심이 된다면 신경과 전문의를 가능한 빨리 찾고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