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엿새째 총파업 도심집회…곳곳 혼잡 예상
민주노총 엿새째 총파업 도심집회…곳곳 혼잡 예상
  • 뉴시스
  • 승인 2023.07.08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을지로 전방 차로 등에서 2만명 집회·행진
다음주도 최대 10만명 참석하는 집회 줄예고
 정병혁 기자 = 지난 6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를 마친 조합원들이 서울고용노동청으로 행진하고 있다

위용성 기자 = 2주간 총파업을 이어오고 있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토요일인 8일 대규모 도심 집회를 예고, 곳곳에서 혼잡이 예상된다.

경찰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총파업 엿새째인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청계천 광교, 을지로 입구 등 전방 전 차로에서 2만명이 참가하는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한일 노동자대회 등 집회·행진을 진행한다고 신고했다. 오후 7시부터는 중구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3000여명이 참석하는 촛불집회도 예고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 4일부터 2주간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해오고 있다. 이들은 '주69시간제'로 대표되는 근로시간 개편, 건설노조를 중심으로 한 노조 탄압, 노조 회계자료 제출 요구 및 과태료 부과, 집회·시위 금지 및 제한 등 정부의 반노동 정책을 비판하며 정권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전날인 7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민주노총 집회를 향해 "정치파업"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하고, 금속노조 최대 사업장인 현대차노조 등이 파업에 가세하는 등 노조와 정부 간 긴장은 계속 커지고 있는 상태다.

민주노총은 다음 주까지 촛불집회 등을 예고하고 있어 경찰과 노조 측이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민주노총은 오는 13일과 15일에도 각각 10만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집회 및 행진을 벌이겠다고 신고한 상태다.

앞서 민주노총은 경찰이 퇴근시간대 시민 불편을 이유로 집회 금지통고를 한 데 대해 집행정지 신청을 냈고, 법원은 이를 참가 인원·집회 범위를 제한해 일부 받아들인 바 있다.

경찰은 이에 불복해 즉시항고를 제기했지만,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다음 주에 열리는 집회에 대해선 퇴근시간대 집회를 원칙적으로 제지하지 않는다. 다만 허용된 범위 등을 벗어날 경우에는 불법행위로 규정해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전날 청계광장에서 퇴근 시간대 집회를 열었는데, 경찰이 금지한 오후 11시 이후에도 야간 문화제 형식으로 '노숙집회'를 이어가려다 경찰과 충돌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는 '오염수 저지 공동행동'도 광화문 시민열린광장에서 1500여명이 참석하는 4차 범국민대회를 열겠다고 신고한 상태다. 그밖에 촛불전환행동도 세종대로 인근에서 2000여명이 참석하는 정부규탄집회 및 행진을 예고하고 있어 곳곳에서 혼잡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