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몰린다' 한국에너지공대…영재고 출신 등록 비율 서울대 추월
'인재 몰린다' 한국에너지공대…영재고 출신 등록 비율 서울대 추월
  • 뉴시스
  • 승인 2023.07.1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재고생 모집 대비 등록 비율 '카이스트→켄텍→서울대' 순
대학알리미 등 분석 결과 수도권 학생·자사고생 입학률 높아
개교 2년 만에 '이공계 특성화대학' 기틀 다져…성과 풍성
2일 광주전남공동(나주)혁신도시에 개교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이창우 기자 = 세계유일의 에너지특화 대학으로 국가 미래 에너지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켄텍·KENTECH)가 개교 2년 만에 이공계 특성화 명문대학교로서 기틀을 확실히 다져 나가고 있다.

대학의 위상과 수준을 가늠하는 요소 중 하나인 영재학교 학생 모집인원 대비 등록 신입생 비율은 서울대학교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알리미 공시자료 본 켄텍 영재학교 출신 비율 최상위권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지난 6월30일 공시한 대학알리미 정보에 따르면 국내 대학 중 영재학교 학생 등록 비율이 가장 높은 대학은 카이스트(KAIST), 켄텍(KENTECH), 서울대 순으로 나타났다.

영재학교는 '영재교육 진흥법'에 따라 설립된 고교로 이공계 분야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최우수 인재들이 모인 곳이다.

영재고 학생들은 최상위권 이공계 대학에서도 전도유망한 전공을 찾아 대학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다.

이 때문에 영재고 학생들의 신입생 등록 비율은 각 대학의 수준을 가늠하는데 중요한 척도로 활용되고 있다.

2023년 기준 각 대학의 영재고 츨신 신입생 등록 비율은 카이스트 21.1%, 켄텍 12.0%, 서울대 9.5%, 지스트(GIST) 7.0%, 유니스트(UNIST) 4.3% 순 등이었다.

이 중 영재고 출신 신입생 등록 비율이 10%를 넘는 대학은 카이스트와 켄텍 2개 대학이 유일했다.

여기에 올해 켄텍에 입학한 신입생 중 과학고 출신 비율은 14.7%였고, 특히 자율형 사립고 출신 비율은 25.7%로 전국 대학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보여 줬다.

뉴시스가 단독 입수한 입학생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서 학생을 모집하는 '전국 단위 자립형 사립고' 학생 비율 또한 14.7%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확인됐다.

여기에 일반고 출신 비율도 41.3%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의·치약 전공 분야로 쏠림 현상이 심한 일반고에서 우수 학생들이 대거 등록했다는 것을 방증한다.

기후위기 시대에 에너지공학을 선도하는 켄텍의 위상과 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가늠케 한다.

◇켄텍 지역 출신학교별 입학자 비율 '수도권 출신 31.2%'로 가장 높아

켄텍이 한국전력 등 에너지 공기업이 밀집한 나주혁신도시에 설립돼 일부에선 지방대학으로 보는 시각이 있지만 지역별 학생비율을 보면 결과는 정반대다.  

대학알리미 공시 자료에 따르면 켄텍의 서울 출신 학생 비율은 13.8%로 카이스트(17.5%)에 비해선 소폭 낮지만, 지스트(7.0%), 유니스트(8.3%)와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최근 학령인구 감소로 학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대학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켄텍은 오히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 학생들이 몰려 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역전 현상은 뉴시스가 입수한 '2023학년도 켄텍 신입생 출신지역 분포 자료'에서도 잘 나타난다.

자료를 살펴보면 수도권(서울·인천·경기) 학생들이 31.2%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어 호남권 29.4%, 영남권 22.9%, 충청권 11.9%, 강원·제주권 2.8%, 해외고교 1.8% 순으로 확인됐다.

특히 영남권에도 켄텍보다 역사가 깊은 이공계 특성화 대학 유니스트가 소재하지만 해당 지역 학생들이 많이 지원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신입생 출신지역만 보더라도 각 지역이 고르게 분포돼 켄텍이 전국 단위 명문 대학으로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2일 오전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켄텍·KENTECH)가 개교한 가운데 신입생들이 힘찬 내일을 다짐하고 있다.

◇개교 2년 만에 최우수 이공계 특성화 대학으로 우뚝

켄텍은 지난해 11월 세계적인 공과대학 MIT와 에너지 분야 교육·연구 협력을 위한 협정(MOA)을 체결해 교육계를 놀라게 했다.

켄텍은 협정을 통해 MIT와 학부 연구생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는 개교 1년 만으로 전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드문 성과로 켄텍이 에너지공학 분야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영향력을 가늠할 수 있다.

여기에 켄텍 학부 학생들의 괄목할만한 성과도 연이어 나오고 있다. 켄텍은 지난해 기준 특허 12건, 논문 175건, 학술발표 148건 등을 쏟아냈다.

학생들이 거둔 성과도 눈부시다. 지난 5월 2학년 학부생 3명은 한국수소·신에너지학회가 주최한 '2023년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학술상을 수상했고, 또 다른 2학년 학생도 한국산업응용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상을 거머쥐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더욱이 이러한 성과들이 모두 수업 시간에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거둔 것이라 켄텍의 혁신적인 교육·학습 방식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켄텍(한국에너지공대) 관계자는 10일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에서 우수한 인재들이 켄텍으로 모이고 있다는 것은 켄텍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라면서 "향후 미래 에너지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