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통증, 잘못된 자세 때문?…원인은 '편두통'에 있었다
목 통증, 잘못된 자세 때문?…원인은 '편두통'에 있었다
  • 뉴시스
  • 승인 2023.07.12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조수진·임희진 교수팀
"편두통 있으면 절반이 목 통증 잘 겪는다"
12일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신경과 조수진·임희진 교수 연구팀이 '목 통증이 두통에 미치는 영향과 수면장애와 목 통증의 연관성'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송종호 기자 = 편두통과 목 통증의 연관성을 확인한 연구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12일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에 따르면 신경과 조수진·임희진 교수 연구팀은 '목 통증이 두통에 미치는 영향과 수면장애와 목 통증의 연관성'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지난 2020년 8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서 편두통 진단을 받은 환자 295명을 신경과 전문의 면담 및 설문을 통해 분석했다. 이들의 평균연령은 39세였고 성별로는 여성이 217명(74%)로 남성 78명(26%)보다 많았다. 월평균 11.5일간 편두통을 앓았고, 두통영향평가(HIT-6)의 평균점수는 60점으로 중증 두통으로 진단됐다.

전체 편두통 환자 중 153명(51.9%)이 목 통증을 호소했고, 이들 중 28명(18.3%)은 심각한 목 통증을 겪었다. 또 목 통증을 앓는 편두통 환자 중 117명(76.5%)은 '목 통증이 두통 발작과 연관됐다'고 답했다.

특히 두통이 목 통증과 연관된 경우 두통의 강도가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 통증과 편두통이 연관됐다고 답변한 그룹에서 심각한 목 통증을 앓는 비율은 22.2%(26명)로, 그렇지 않은 그룹에서 심각한 목 통증을 호소한 비율 5.6%(2명)보다 더 높았다.

심각한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목 통증, 월간 투약일수, 과도한 주간 졸림증 등이 있었다. 또 편두통과 목 통증을 앓는 환자에게서 더 심각한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두통의 빈도,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있었다.

임희진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목 통증이 편두통의 심각도에 관련 인자임을 확인했다"며 "수면장애와 편두통은 해부학적 구조와 두 질환에 관여하는 신경펩티드로 인해 연관성이 높으며, 특히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동반된 경우 약으로 해결되지 않는 오전 두통 등 더 심한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수진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목 통증은 편두통의 흔한 동반증상이고, 통증과 수면장애를 조절하는 것이 두통의 강도를 낮추는 데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했다"며 "편두통은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불러오는 질환임에도 가벼운 질환으로 인식되고 소극적인 치료를 지속하는 경향이 있는 만큼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편두통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SCIE급 학술지 '임상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 IF=4.964)' 6월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