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외 8개 교육 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는 7월 13일(목) 오후 2시부터 시그니엘 부산 및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에서 ‘도약하는 지방교육, 미래를 향한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2023년 제3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부산광역시교육청, 대구광역시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한국교육개발원과 시도교육청이 함께 미래교육으로의 전환을 준비하는 지방교육의 비전과 도전 그리고 과제가 무엇인지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2부로 나눠서 진행된다. 제1부는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장의 개회사 이후,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과 강은희 대구광역시교육감이 미래교육 준비를 위한 지방교육자치단체의 정책 비전과 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꿈을 현실로! 희망 부산교육, 부산교육비전 및 정책’을 주제로 부산교육 정책을 소개한다. 부산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학력신장, 인성교육, 교육 격차해소, 희망사다리, 안전 및 소통 그리고 미래교육과 관련한 주요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강은희 대구광역시교육감은 ‘아이중심, 교실중심, 세상을 바꾸는 대구교육!’을 주제로 대구미래역량교육 체계와 주요 정책을 발표한다. 대구교육청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제 바칼로레아 IB 프로그램과 대구미래학교 운영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제2부는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진행으로 대담이 진행된다. 대담은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 강은희 대구광역시교육감이 함께 하며, 각 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주요 교육정책의 의미를 공유하고, 미래교육 준비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이야기 나눌 예정이다.
지방교육자치 강화라는 시대적 맥락 속에 시도교육청 간, 시도교육청과 교육 관련 기관 간 연계·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교육감 취임 1주년을 맞아 진행되는 이번 토론회는 미래교육을 위한 지방교육자치단체의 비전과 도전과제를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관계 기관 간 상호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9월 13일(수)에는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서울특별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의 공동 주최로 ‘학교업무를 둘러싼 직종 간 갈등의 이해’를 주제로 2023년 제4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데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