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구원, 당근 잎의 항염증 효능 확인
한의학연구원, 당근 잎의 항염증 효능 확인
  • 뉴시스
  • 승인 2023.07.13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병섭 박사팀, 뼈 성장 효능 이어 항염증 규명
버려지던 당근 잎 활용 방안 모색, 국제 학술지 게재
한의학연구원이 당근 잎의 항염증 효능을 확인하고 국제 학술지 molecules(몰리큘즈)에 발표했다.

 김양수 기자 = 한국한의학연구원은 한의약융합연구부 고병섭 박사팀이 버려지던 당근 잎의 추출물에서 항염증 효능을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당근은 비타민A, 루테인 등 중요한 영양소가 많아 식재료로 흔히 사용된다. 또 예로부터 전통의학 분야에서는 변비, 이질, 빈혈, 방광염 및 홍역 등에 효과적인 치료제로도 인정받아 왔다.

하지만 당근의 뿌리 부분만 집중적으로 활용됐고 잎은 활용도가 낮아 버려지거나 사료로 활용되고 있다.

고 박사팀은 이에 앞서 지난 2019년 당근 잎에서 뼈 성장 효능을 찾아 상용화를 위한 기술이전을 마친 뒤 이번에 후속 연구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발굴했다.

연구팀은 당근 잎의 추출물을 분석해 6가지의 '플라보노이드 글리코사이드'를 발견했다. 플라보노이드 글리코사이드는 플라보노이드 화합물과 당류가 결합해 형성된 화합물로 항산화·항염증·항암·항균 등 다양한 생물학적 효과를 갖는다.

이를 당류 부분을 제거한 저분자의 플라본 화합물로 전환하면 용해도와 생체 이용성이 개선돼 더 다양하고 강력한 생물활성을 띄게 된다.

연구팀은 당근 잎에서 찾아낸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을 효소처리해 당이 결합된 부분을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탈당화 방법을 확립했다.

이어 효소처리로 탈당화한 추출 화합물과 비효소 처리된 기존 화합물(일반 당근과 당근 잎의 추출물)과 비교했다.

비교 결과, 효소 처리된 당근 잎의 화합물은 기존 화합물보다 최대 23% 더 높은 염증 인자 발현 억제 능력을 갖는 등 우수한 효능이 확인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전문학술지인 'molecules(몰리큘즈)'에 지난 5월 24일 게재됐다.(논문명:Efficiency of the Enzymatic Conversion of Flavone Glycosides Isolated from Carrot Leaves and Anti-Inflammatory Effects of Enzyme-Treated Carrot Leaves)

고병섭 박사는 "그동안 외면받던   당근 잎의 새로운 효능을 밝혀낸 연구로 향후 당근 잎의 상업적 활용을 위한 기준데이터를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식재료 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관련 산업성장 및 질병치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