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한수원, 루마니아에 현지 지사 설립…원전수출 탄력받나
[단독]한수원, 루마니아에 현지 지사 설립…원전수출 탄력받나
  • 뉴시스
  • 승인 2023.07.18 0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최대 규모 원전설비 수출 사업 본격 시행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 지사 파견자 공고
김명원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은 17일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지사' 파견자 선발을 공고했다. 사진은 황주호 한국수자력원자력(한수원) CEO와 코스민 기타(Cosmin Ghita) SNN CEO가 지난 6월 27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열린 루마니아 삼중수소제거설비(CTRF) 건설사업 계약식에서 서명하는 모습

임소현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이 역대 최대 규모의 원전설비 수출에 성공한 루마니아에서 본격적인 현지 업무에 착수한다. 윤석열 정부의 원전 수출 확대 정책 성과가 나고 있는 가운데 루마니아의 후속 대형사업 준비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18일 한수원에 따르면 한수원은 전날(17일)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지사' 파견자 선발을 공고했다. 총 3명을 선발해 루마니아 현지 지사에 파견한다는 계획이다.

한수원 관계자는 "루마니아 현지에 파견할 3명의 직원을 선발하기 위한 공고가 진행됐다"며 "선발대로 현지 사업 개시를 위한 업무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 6월 한수원은 루마니아 수도인 부쿠레슈티에 '부쿠레슈티지사'를 신설했다.

한수원은 루마니아 체르나보다 원전 삼중수소 제거설비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현지 업무를 수행할 부쿠레슈티 지사를 설립했다는 설명이다. 현재 현지 지사에는 직원 1명이 파견돼있는 상황이다.

한수원은 원전 단일설비 수출로는 역대 최대인 2600억원 규모의 루마니아 체르나보다 원전의 삼중수소제거설비 건설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한수원은 이번 지사 설립을 위해 5월 열린 제3차 이사회에서 부쿠레슈티 지사 신설을 위한 '직제규정' 개정안을 의결하기도 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루마니아 원자력공사가 체르나보다 원전의 계속운전 등을 위해 중수로 가동시 발생되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를 포집·저장할 수 있는 안전설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향후 현지 지사 규모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수원 측은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 없지만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