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보도 사고로부터 교통약자 보호하는 FLIR TrafiOne 교통센서
횡단보도 사고로부터 교통약자 보호하는 FLIR TrafiOne 교통센서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3.07.20 0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LIR TrafiOne 교통센서
FLIR TrafiOne 교통센서

텔레다인 플리어(Teledyne FLIR 한국지사, 지사장: 이해동)는 자사의 FLIR TrafiOne 교통센서가 횡단보도 사고 예방의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해내고 있다고 밝혔다.

플리어의 TrafiOne 교통센서는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에서 핵심적인 감응센서 역할을 담당한다. 이 센서는 스쿨존이나 주택가 횡단보도에 설치된 태양광 도로 표지 장치 및 문자 안내 LED 전광판과 연동해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있다는 사실을 운전자에게 확실히 알림으로써 교통사고 발생률을 낮추는 데 기여하고 있다.

스마트 횡단보도 구축을 위한 감응센서로는 FLIR TrafiOne 외에 레이더나 레이저, CCTV 기술을 활용하기도 하는데, 각각의 구현 방식마다 고유한 장점과 단점이 있다. 전파나 빛을 사용해 대상을 감지하는 레이더나 라이다(LiDAR) 기술은 폭설과 폭우 시 눈이나 비 입자에 의한 굴절 또는 회절로 인해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다. CCTV 기반 시스템은 조명이 없는 환경이나 야간에 인식률이 크게 떨어진다. 이에 반해 FLIR TrafiOne은 실화상과 함께 열화상을 통해 대상을 감지하므로 어떠한 악천후나 야간에도 탁월한 검지 능력을 제공한다. 그뿐만 아니라 설치와 시공 및 설정도 다른 경쟁 시스템들보다 훨씬 더 간편하다.

TrafiOne은 스쿨존 어린이 보호를 위한 지자체 시범 사업에 처음 적용된 이후, 사고 예방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면서 점점 더 채택이 늘고 있는 추세다. 지금까지 제주시 월량초등학교 앞, 충남 세종시 학예로, 경기도 고양시, 강원도 평창군, 서울시 동작구 흑석동 등 전국 다양한 지역의 스쿨존과 주택가를 중심으로 TrafiOne 기반의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이 구축됐다. 텔레다인플리어의 협력사로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위드테크놀로지(WYD Technology)는 시스템 설치 후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 효과를 높이 평가받아 지자체와 건설기술연구원으로부터 우수 평가를 받기도 했다.

플리어 코리아의 유영 과장은 “도로교통공단의 통계 자료[1]에 따르면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중에서 횡단보도 횡단 중 사망자 수가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 횡단보도 같이 어린이나 노약자 같은 교통약자를 사고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한 시스템 구축을 더욱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어 보인다”며 “FLIR TrafiOne은 보다 정확한 검지 능력을 통해 횡단보도를 이용하는 보행자의 안전뿐 아니라, 예컨대 야간이나 악천후처럼 횡단보도 상의 보행자를 식별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보행자 충돌 사고에 대한 우려로부터 운전자의 안심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FLIR TrafiOne 교통센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텔레다인플리어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