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다채롭게 감각하는 시간… 지식순환 네트워크 프로그램 ‘미술의 맛’ 운영
미술을 다채롭게 감각하는 시간… 지식순환 네트워크 프로그램 ‘미술의 맛’ 운영
  • 진영동 기자
  • 승인 2023.07.25 0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술의 맛’ 공식 포스터
‘미술의 맛’ 공식 포스터

성북문화재단 성북문화도시센터는 2023 성북구 문화도시 조성 예비사업의 일환으로 지식순환 네트워크 프로그램 ‘미술의 맛’을 진행한다.

7월 24일(월)부터 9월 11일(월)까지 매주 월요일, 총 8회차에 걸쳐 진행되는 ‘미술의 맛’은 다양한 미술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고 연사와 참여자 간 상호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시각예술공간이 다수 위치해 있고, 예술가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어 다채로운 ‘미술의 맛’을 느끼기에 최적화된 성북의 지역적 특성이 프로그램에 그대로 녹아있다.

성북구에는 2009년 자치구 최초의 공립미술관으로 건립된 성북구립미술관과 그 분관인 최만린미술관, 성북예술창작터, 성북어린이미술관 꿈자람을 비롯해 서울시 미래유산으로 등록된 보존 가치 높은 문화예술인들의 자택 및 아틀리에(예술가의 집), 민간 갤러리 등 미술 공간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다.

성북의 다양한 문화예술 자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미술의 맛’은 매 회차마다 다른 성북의 미술 공간에서 진행된다. 한국의 대표적인 조각가 최만린이 30년간 거주했던 자택을 개조한 최만린미술관, 창작의 다양한 지형에서 실험을 이어가는 성북예술창작터, 동서양 양식이 어우러진 김중업 건축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김중업 건축문화의 집을 비롯해 17717, 제이슨함 갤러리, 오뉴월 이주헌, 스페이스캔 등 서로 다른 매력을 자랑하는 전시 공간을 만나볼 수 있다. 여기에 제철 재료를 활용한 감각적인 케이터링이 더해져 참여자들에게 색다른 예술적 영감을 줄 것이다.

특히 ‘미술의 맛’은 미술 현장에서 현재 가장 주목받는 전문가들을 연사로 초빙해 공개된 지 사흘 만에 전 회차 참여자 모집이 마감될 정도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시각예술의 세부 분야를 깊이 들여다볼 수 있도록 큐레이터, 갤러리스트, 작가, 디자이너, 기자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연사를 구성했다. 조주리(독립 큐레이터), 함윤철(제이슨함 갤러리 대표), 우한나(시각예술가), 이정형(아워레이보 디렉터), 권준호(일상의실천 공동대표), 이진(서울시립미술관 큐레이터), 이현(아트인컬처 부편집장), 임수영(미술사학자) 등 8인의 전문가가 차례로 자신이 경험한, 그리고 함께 느끼고 싶은 ‘미술의 맛’을 들려준다. 9월 말에는 8인의 연사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네트워크 파티도 열릴 예정이다.

성북구는 전국에서 예술 활동 증명이 완료된 예술인구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 중 한 곳이며, 관내 8개의 예술대학을 통해 계속해서 젊은 예술가가 배출되고 있다. ‘미술의 맛’은 예술가를 꿈꾸거나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예술가들에게는 같은 관심사와 고민을 가진 동료를 만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미술의 맛’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 정보와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는 문화도시성북 인스타그램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성북구는 2021년 제4차 문화도시 예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됐으며, 이에 성북문화도시센터는 ‘삶과 문화의 순환도시, 성북’을 비전으로 문화도시 조성 예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식순환 네트워크 프로그램 ‘미술의 맛’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예비)예술가와 시민이 교류하며 풍요로운 문화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공존’의 가치 실현에 한발 다가서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