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마플, GPS 없이도 야간 비행 가능한 드론 기술 개발
제이마플, GPS 없이도 야간 비행 가능한 드론 기술 개발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3.08.24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PS 개념도
L-GPS 개념도

제이마플(대표이사 김성필)은 GPS가 고장 나거나 재밍 공격을 받아 GPS가 불능인 상황에서도 정상 비행이 가능한 항법 시스템을 개발해 비행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제이마플은 GPS 신호 없이, 이번에 개발한 라이다(LiDAR)를 활용한 기술(L-GPS)만으로 드론이 50~150m 고도에서 1.2km의 거리를 성공적으로 비행했다고 설명했다. 시험 비행은 건물이나 도로와 같은 뚜렷한 지형적 특징이 거의 없는 바다향기수목원 등에서 수행했으며, GPS가 없는 상황에서도 드론의 위치 오차는 10m 이내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제이마플은 이미 GPS 없이 카메라 이미지만으로 드론의 위치를 파악하는 영상 항법 시스템(V-GPS)을 개발한 바 있다. V-GPS 시스템은 카메라를 사용하기 때문에 선명한 이미지를 얻기 어려운 밤이나 건물이나 도로 같은 독특한 특징이 없는 논밭과 숲, 산악 지역 등에서는 성능이 떨어지는 약점이 있었다. 이번에 개발한 항법 시스템(L-GPS)은 라이다로 지면의 3차원 정보를 측정하기 때문에 주야간 모두 작동하는 것은 물론 건물, 도로 등이 거의 없는 야외, 야산 등지에서도 드론의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라이다는 레이저 신호를 이용해 주변 3차원 공간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기술로, 자율 주행 차량의 핵심 센서로 많이 사용된다. 제이마플은 이러한 라이다 기술을 드론에 적용한 L-GPS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드론에 가장 치명적인 GPS 고장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확보했다.

제이마플은 앞으로 추가적인 시험 비행을 통해 더 안정적인 측위 성능을 보장하고, 실제 임무 수행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최적화시킬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