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김상희 의원 겨냥…"환매 불법성, 추가로 밝힐 것"
금감원, 김상희 의원 겨냥…"환매 불법성, 추가로 밝힐 것"
  • 뉴시스
  • 승인 2023.08.28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매 불가능한데 다른 펀드 자금으로 특혜 환매 제공"
"구체적 사실관계는 검찰수사·금감원 검사로 밝혀질 것"
 정병혁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일 오후 서울 중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열린 보이스피싱 피해자 지원 및 예방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최홍 기자 = 금융감독원이 라임펀드 관련 "특혜 환매가 없었다"는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주장에 대해 "다른 펀드 자금으로 환매를 지원(펀드 돌려막기)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검찰 수사와 함께 현재 진행 중인 금감원 검사를 통해 불법성을 추가로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27일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31개 펀드 중 27개 펀드는 자체 자금으로 환매가 된 반면 4개 펀드는 환매 대응을 위해 라임이 다른 펀드 자금(125억원) 또는 고유자금(4억5000만원)을 불법적으로 지원했다는 사실을 적발했다"며 "4개 펀드 일부 수익자는 환매대금을 수령했지만 여타 투자자는 환매중단 선언 이후 현재까지 제대로 환매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금감원은 4개 펀드 환매 과정에서 추가 불법행위 발생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해당 펀드의 수익자 정보를 확인했다"며 "4개 펀드의 환매를 청구한 수익자 중에는 지난 24일 보도자료에 언급한 수익자(국회의원 등)가 포함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체자금으로 환매가 불가능함에도 다른 펀드자금 또는 고유자금을 투입해 환매에 응한 부분은 특혜가 제공된 것이라는 합리적인 의구심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며 "국민적 관심사가 높았던 사태인 만큼 TF에서 확인한 사실관계를 중심으로 밝히게 된 것일 뿐 수익자를 사전에 특정해 검사를 실시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4개 펀드의 환매 과정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실관계는 향후 검찰수사를 통해서 명백하게 밝혀질 것"이라며 "미래에셋증권 공식입장이 아닌 직원 등의 설명내용이 마치 미래에셋증권의 공식입장인 것처럼 인용되는 것은 사실을 왜곡할 소지가 있으므로 검찰 수사를 지켜보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 "금감원은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예정"이라며 "환매과정의 불법행위 여부에 대해서도 현재 진행 중인 검사에서 추가로 규명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김상희 의원은 '라임 펀드'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가 있기 직전 특혜성 환매가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재차 반박했다.

김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금감원의 악의적인 정치공작이 계속되고 있다"며 "다시 한번 금감원에 묻겠다. 제가 어떤 특혜를 받았나. 직위를 이용해 라임의 환매 중단 정보를 미리 취득하기라도 했나. 특혜성 환매를 받는 대가로 라임에 무슨 특혜를 줬나. 미래에셋이 다른 투자 고객에 비해 특별 대우를 해준 게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모두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더구나 미래에셋이 저를 포함한 라임마티니4호 가입자 16명에게 동시에 환매를 권유했던 9월 초 당시 라임 펀드 중 환매 중단 사례가 있다고 알려진 바 없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