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신사업 공유회 개최
GS, 신사업 공유회 개최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3.08.31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 그룹은 8월 30일(수) 경기도 청평에 위치한 GS칼텍스 인재개발원에서 ‘GS 신사업 공유회’를 개최했다. ‘신사업 공유회’는 GS 허태수 회장을 비롯해 GS 홍순기 사장, GS칼텍스 허세홍 사장, GS에너지 허용수 사장 등 GS 주요 계열사의 CEO와 신사업 담당 임원 등 핵심 인력 약 60여명이 총출동해 GS의 투자 현황을 공유하고, 미래성장 신사업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로서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다.

이날 공유회는 미래성장 분야별로 구체적인 신사업 전략을 토의하는 실질적인 자리로서 시간제한 없이 하루 종일 이어졌다.

또한, 투자 내용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각각 투자 회사들이 가진 기술들을 연결해 구체적인 사업으로 육성시킬 방안까지 논의했다는 점에서 3년여 기간 꾸준히 이어진 벤처 투자가 구체적인 신사업 빌드업(Build-up)의 단계로 진입하기 시작했다는 의미가 있다.

특히 허태수 회장은 출장 기간 중 발견한 글로벌 탈탄소 스타트업의 기술을 직접 소개하는 등 각 사의 신사업 담당들이 기술의 진보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허태수 회장은 “스타트업이 가진 기술이야말로 미래 산업의 게임 체인저”라며 벤처투자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또한 “이제는 벤처투자 단계를 넘어 그동안 발굴해 온 벤처 네트워크의 기술을 연결해 미래시장을 선도할 신사업으로 구체화할 시점”이라면서 적극적인 신사업 드라이브를 주문했다.

◇ EV충전·폐플라스틱/배터리 리사이클·산업바이오 등 벤처투자 연결한 사업화 사례 공유

이날 행사에서는 △EV 충전 △폐플라스틱/배터리 리사이클 △산업바이오 등 GS의 벤처 투자가 신사업으로 연결되고 있는 사례들이 상세히 공유됐다.

EV 충전 사업은 2021년 GS에너지가 지커넥트 합작 투자로 EV 충전기 시장에 첫 발을 들인 것을 시작으로 지분을 추가 인수하며 GS커넥트를 출범시키고, 업계 수위 사업자인 차지비까지 인수하면서 전국 약 4만대의 완속 중전기를 보유한 1위 사업자에 올랐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GS는 충전 기술 고도화 및 소비자 편의를 향상시키는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전방위로 투자하면서 미래 EV 충전 시장 확대를 대비하고 있다.

즉, 전기차 충전 효율을 개선하는 기술을 보유한 ‘릴렉트리파이’, 에너지 사용 빅테이터를 분석하는 ‘오토그리드’, 전기차충전 모바일 통합 서비스앱 모두의 충전을 운영하는 ‘스칼라데이터’, 전기차 자율충전 로봇 기술의 ‘EVAR’, 전력 중개 및 가상발전소 기술을 가진 ‘해줌’ 등이 EV 충전 신사업과 관련해 GS가 투자한 벤처들이다.

이 외에도 GS는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신사업을 위해 미트라켐(배터리 소재 개발), 그린라이온(폐배터리 재활용 설비 개발), 에코알앤에스(폐배터리 재활용 친환경솔루션) 등에 투자한데 이어 GS에너지가 포스코와 합작회사를 설립했으며, GS건설은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GS칼텍스와 GS엠비즈가 보유한 주유소 플랫폼 및 경정비 인프라까지 결합할 경우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서 강력한 신사업 모델이 완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GS는 합성 바이오 기술 스타트업과 GS칼텍스가 가진 상업 생산 역량 등을 결합해 친환경 바이오 소재를 양산하는 산업 바이오 신사업에 힘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고효율의 합성 단백질 제조 기술을 가진 ‘젤토(Geltor)’, 바이오케미칼 생산 대사경로 최적화 기술의 ‘자이모켐(Zymochem)’, 바이오필름을 활용한 연속생산공정 기술의 ‘카프라바이오사이언스(Capra Bioscience)’, 바이오 전문 인큐베이팅 펀드 ‘퍼먼트(Ferment)’ 등 GS의 투자 스타트업과 협력할 것으로 기대된다.

◇ GS퓨처스/벤처스 등 CVC 끌고, 계열사 신사업부문 밀고… 지속적인 벤처 투자가 GS그룹의 친환경 미래 신사업 향한 추진 동력

GS 그룹은 허태수 회장 취임 후 벤처 투자에 적극적이다. ‘스타트업 벤처와 함께 하는 미래성장’을 GS의 신사업 전략으로 선언한 2020년도 이후 약 3년 반 만에 이제는 벤처를 빼놓고 GS그룹의 신사업을 논할 수 없을 정도가 됐다. 벤처 시장의 혹한기로 불리던 최근 1년 사이에도 GS는 모두 33개 스타트업과 7개 벤처펀드 등에 약 1500억원 이상을 지속 투자했다.

GS의 뚝심있는 벤처 집중은 GS퓨처스와 GS벤처스 등 CVC(Corporate Venture Capital, 기업형벤처캐피탈)가 최전방에서 산업과 신기술 동향을 감지하는 레이더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자리 잡은 GS퓨처스는 북미 지역에서, 그리고 GS벤처스는 국내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권의 벤처 시장을 통해 GS그룹의 신사업과 접목할 수 있는 신기술을 적극 소싱하고 있다. GS퓨처스는 올 들어 차세대 LFP배터리 개발사인 미트라켐을 포함해 15개 사에 투자했고, GS벤처스는 지난해 벤처펀드를 조성한지 1년 만에 16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계열사들도 기존 사업에 접목해 신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스타트업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GS칼텍스가 폐플라스틱 수집 관련 스타트업 ‘G.E.T’에, GS에너지가 폐배터리 소재 추출 기술로 알려진 ‘EVCC’에 투자하면서 관련 신사업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GS리테일이 휴머노이드 로봇을 제작하는 로브로스, GS건설이 주택 건설 소프트웨어 기술을 가진 클리어스토리에 투자했다.

분야 별로는 배터리나 탈탄소 기술과 관련있는 기후변화(Climate Tech) 영역의 스타트업과 벤처펀드에 48.8%로 가장 큰 비중을 실었으며, 친환경 원료로 연료나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하는 산업바이오(Bio) 영역이 29.3%, 활성화기술(Enabling Tech)과 순환경제(Circular Economy) 분야 투자가 각각 6.6%와 5.9%로 뒤를 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