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보통리 고택에서 호락한 하루를 만나다… 여주시, 고택에서 즐기는 1박 2일 캠프 개최
여주 보통리 고택에서 호락한 하루를 만나다… 여주시, 고택에서 즐기는 1박 2일 캠프 개최
  • 김민귀 기자
  • 승인 2023.08.31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주 보통리 고택에서의 특별한 만남’ 포스터
‘여주 보통리 고택에서의 특별한 만남’ 포스터

여주시(시장 이충우)가 9월 2일부터 3일까지 1박 2일간 경기도 여주시에 위치한 독립운동가 청사 조성환 선생 생가에서 오감만족 숙박·체류 프로그램 ‘여주 보통리 고택에서 호락(好樂)한 하루를 만나다’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여주시가 주최하고,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與民, 대표 김영옥)이 주관하며, 문화재청과 경기도가 후원하는 ‘여주 보통리 고택에서 호락(好樂)한 하루를 만나다’ 1박 2일 캠프는 문화유산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재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개발해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문화재청의 지역문화유산활용사업 내 고택·종갓집 활용사업 ‘여주 보통리 고택에서의 특별한 만남’의 일환으로 고택·종갓집의 의식주와 의례 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다채로운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자녀를 둔 5~6인 가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캠프는 여주 보통리 고택에 얽힌 독립운동가 조성환 선생의 이야기를 비롯해 한옥의 구조, 여주 보통리 해시계(경기도 민속문화재) 등을 이해하는 교육적 의미와 함께 보통리 마을 부녀회에서 여주 특산물로 만든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저녁 시간에는 고택을 배경으로 풍류 음악회를 즐기며 우리 음악과 어우러지는 고택의 멋과 정취 또한 경험할 수 있다.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된 여주 보통리 고택은 대대로 여주시 대신면 보통리에 터를 잡고 살아온 창녕 조씨 하산군파의 고택으로, 상량문과 문중 기록, 건축 기법 등을 통해 조선 순조 13년(1813) 이조판서를 지낸 조윤대와 그의 아들인 조봉진, 조용진이 건립한 건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과도 깊은 연관이 있는 곳으로, 경상도 관찰사와 공조참판, 이조판서 등을 지낸 조선 말기 문신 조석우의 고손자인 독립운동가 조성환 선생과 춘천 의병 의병장 이만응이 거주한 역사적인 건축물로 알려져 있다.

독립운동가 조성환 선생은 1906년 안창호 등과 함께 신민회를 조직해 항일구국운동에 투신했으며, 대한독립군단 외교부장을 비롯해 임시정부 국무위원 겸 군무총장 등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요 요직을 두루 역임했다. 특히 임시정부 군사특파원 자격으로 중국 정부와 협의를 이끌어내며 한국광복군 창설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다.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 김영옥 대표는 “2023년 고택·종갓집 활용사업 ‘여주 보통리 고택에서의 특별한 만남’은 조선 후기 지어진 여주 보통리 고택을 오감(五感)으로 즐길 수 있는 색다른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지역사회의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라며 “여주의 지역문화유산 보통리 고택에 얽힌 다양한 스토리 중심의 역사문화교육 콘텐츠를 통해 청소년의 인성을 함양하고, 지역민은 역사문화자원을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주시는 앞으로도 여주 보통리 고택의 건축적 가치를 비롯해 고택 보전의 필요성 등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지역문화유산의 보전 및 계승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유산 활용 콘텐츠를 개발해나갈 계획이다.

‘여주 보통리 고택에서의 특별한 만남’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與民)에 유선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