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빼든 금감원에"…떨고 있는 증권가
"칼빼든 금감원에"…떨고 있는 증권가
  • 뉴시스
  • 승인 2023.09.0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끝난 줄 알았던 라임 칼끝, 다시 증권사로
이복현 원장 "원장이 책임지고 가는 것…업무 매진해달라"

우연수 기자 = 3년 전 끝난 줄 알았던 라임펀드의 칼끝이 다시 증권사를 겨냥하면서 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판매 증권사에 대한 금감원 검사와 검찰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있는데다 사모펀드 투자자 피해 보상 비율이 재조정될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난 29일 임원회의에서 "최근 일련의 업무는 원장이 책임지고 가는 것"이라며 "업무에 매진해달라"는 취지로 말했다.

한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사모펀드 운용사 검사에서 비롯된 논란에 금감원 직원들이 동요할 수 있어 각자 감독 일을 열심히 해달라는 취지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최근 채권 랩·신탁 돌려막기 운용, 운용업계의 임직원 사익추구 등에 대해 대대적인 검사에 나섰던 금감원이 다 끝난 줄 알았던 라임펀드 사태를 다시 들여다보면서 업계는 바짝 긴장하고 있다.

금감원이 운용사 검사에 이어 펀드 판매사를 대상으로 추가 의혹 규명에 나서면서 칼끝은 증권사로 향하는 분위기다. 금감원은 '특혜성 환매' 의혹을 받는 김상희 의원과 농협중앙회 등에게 펀드를 판매한 미래에셋증권과 NH투자증권에 대해 관련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지난달 31일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는 라임펀드 특혜 환매에 연루된 미래에셋증권과 유안타증권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다.

펀드 돌려막기 의혹이 있는 조기 환매 펀드는 총 4개인 만큼, 추가 판매사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금감원은 추가 검사가 필요하다면 대상을 정해 검사한다는 방침이다.

또 신한투자증권은 라임, 젠투파트너스 펀드에 대해 자발적 배상에 나섰다. 회사는 29일 이사회를 열고 사적화해 방식의 보상을 결정했다. 앞서 금감원은 환매 중단 디스커버리 펀드 검사 중 추가 사기적 혐의를 발견, 이미 분쟁조정 결론이 난 투자자 배상 비율까지 조정될 가능성이 생겼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과거와 비교해 금감원 검사 수가 늘어났다고 할 순 없지만 전반적인 점검이 늘어나며 한번씩 업계에 긴장감을 불어넣는 측면은 있다"며 "또 검사 결과를 굉장히 자세하게 알리는 점 역시 시장에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최근 사모펀드 판매사에 대한 추가 검사는 무게감이 다르게 다가온다"며 "상품 관련 리테일 부서에서는 이번 금감원 검사 소식에 상품 판매 부서에선 부담을 느낀다는 목소리가 나온다"고도 덧붙였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금감원은 본연의 역할로서 검사를 할 뿐 이전과 달라진 점은 없으며 합법적 절차를 거쳐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