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에 칼 겨누는 금감원…파장 어디까지
미래에셋에 칼 겨누는 금감원…파장 어디까지
  • 뉴시스
  • 승인 2023.09.01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임 환매 의혹 이어 자금세탁방지 등 잇딴 검사
미래에셋증권. 

김형섭 기자 = 최근 금융감독원이 라임펀드 환매 특혜 의혹과 자금세탁방지 등을 이유로 미래에셋에 대한 잇딴 검사에 나서면서 그 파장이 주목된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2019년 9월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에 대한 라임펀드 환매 과정과 관련해 판매사인 미래에셋증권에 대한 검사를 진행 중이다.

앞서 금감원은 라임펀드의 대규모 환매 중단 선언 직전인 2019년 8~9월 중 4개 라임 펀드에서 투자자산 부실, 유동성 부족 등으로 환매 대응 자금이 부족해지자 다른 펀드 자금 125억원과 운용사 라임의 고유 자금 4억5000만원을 이용해 일부 투자자들에게 특혜성 환매를 해준 정황을 포착해 검찰에 사건을 넘겼다.

이와 관련해 당시 판매사인 미래에셋증권이 김 의원을 비롯해 라임마티니4호 펀드에 투자한 투자자 16명에게 환매를 권유한 사실이 문제가 돼 금감원 검사로 이어지게 됐다.

라임펀드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가 터지기 직전에 미래에셋증권이 어떻게 알고 국회의원 등 유력 인사들이 포함된 투자자들에게 환매를 권유했느냐가 쟁점인 것이다.

미래에셋이 시장 상황 변동에 따라 환매를 권유했다고 해도 그 시기가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 바로 직전이었다는 점에서 라임운용 관련 내부정보로 유력인사들에게 특혜성 환매를 권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다.

금감원도 미래에셋증권이 운용사를 통해 환매 중단 사태를 미리 인지하고 환매를 권유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검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시장 상황에 따라 판매사가 수익자에게 환매를 권유하는 것은 정상적인 절차"라며 "다만 대규모 환매 사태가 터지기 직전에 무슨 근거로 그런 판단을 했는지를 더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대형 증권사로서 '갑'의 지위에 있는 미래에셋증권이 유력 고객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라임운용이 다른 펀드와 고유 자금까지 끌어오도록 모종의 '압력'을 넣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에셋자산운용도 금감원의 검사 대상이다. 자금세탁방지와 관련해 은행, 저축은행, 보험사에 이어 자산운용사 검사에도 나서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김선웅 기자 =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금융감독원의 모습이다

금감원이 대형 운용사 위주로 자금세탁방지(AML) 관련 익스포저(위험 노출) 관리 현황을 확인한다는 방침을 세움에 따라 업계 1위인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첫 검사 대상이 됐다. 거래 대상자 관련 고객 신원, 당사자 여부 확인 절차, 내부적인 임직원 관리 실태 등이 점검 대상이다.

금감원은 "자산운용업에 대해서도 AML이 잘 관리가 되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차원"이라며 특정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자금세탁은 중징계도 가능한 이슈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지난 정부에서 미래에셋그룹과 박현주 회장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일감 몰아주기 제재와 같은 파장이 재현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2017년 12월 미래에셋 계열사들이 박 회장 일가가 최대주주인 미래에셋컨설팅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과 관련한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그 결과 공정위는 미래에셋 계열사들이 미래에셋컨설팅 운영 골프장과 호텔에 대해 합리적 고려·비교없이 상당한 규모로 거래해 특수관계인에게 부당한 이익을 귀속시킨 행위로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43억9100만원을 부과했다.

중징계 대신 과징금만 부과하는 경징계를 내리고 박 회장도 검찰 고발을 면했지만 이 과정에서 당시 박 회장이 회장직을 내려놓고 글로벌경영전략고문으로 자리를 옮기며 국내 경영에서 2선 후퇴하는 등 후폭풍이 적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금융권에서는 검사 출신인 이복현 금감원장이 금융권 비리와 불공정거래에 대한 성역 없는 검사와 제재를 이어가고 있어 미래에셋이 더 큰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