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손으로 운전 하신다구요?…"허리·척추 건강에 적신호"
한손으로 운전 하신다구요?…"허리·척추 건강에 적신호"
  • 뉴시스
  • 승인 2023.09.0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못된 운전습관 사고위험 키워
목·허리 등 근골격계 통증도 유발
비스듬한 자세로 앉거나 몸을 한쪽으로 치우친 채 운전을 계속하면 신체의 좌우 균형이 무너져 ‘부정렬증후군’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백영미 기자 = 잘못된 운전 습관은 사고 위험을 키운다. 특히 도로교통공단의 휴가철 렌터카 사고 분석에 따르면 자차 보유율이 낮고 운전 경험이 적은 20대 운전자들의 교통사고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보 시절부터 건강한 운전 습관을 들인다면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7일 박종훈 안산자생한방병원 병원장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운전 습관에 대해 알아봤다.

운전을 시작한 초기에는 10시10분과 9시15분 방향에 맞춰 운전대를 양손으로 잡는다. 하지만 운전에 익숙해지기 시작한 이후 콘솔 박스나 창문에 기댄 채 비스듬한 자세로 앉아 한 손으로 운전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이런 운전습관은 급변하는 도로 상황에 기민하게 대처하기 어렵게 할 뿐 아니라 작은 흔들림에도 민감한 고속 주행 시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비스듬한 자세로 앉거나 몸을 한쪽으로 치우친 채 운전을 계속하면 신체의 좌우 균형이 무너져 ‘부정렬증후군’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부정렬증후군은 근골격계 통증뿐 아니라 소화불량이 동반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걸음걸이가 틀어지거나 허리디스크(요추추간판탈출증), 척추측만증(척추옆굽음증), 골관절염, 만성요통 등의 원인이 된다.

운전 자세 역시 중요하다. 팔을 앞으로 뻗었을 때 손목이 운전대 상단 정중앙에 닿을 정도로 엉덩이와 허리를 좌석에 최대한 밀착시키고 등받이를 100~110도 사이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운전대를 잡은 팔은 완전히 펴는 것이 아닌 약간 구부려지게끔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급가속, 급출발, 급감속을 뜻하는 ‘3급 운전’이 있다. 운전면허시험에서도 감점의 원인이 되는 3급 운전은 면허 취득 후에도 초보운전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로 자신은 물론 주변 운전자들에게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신체의 중요한 부위 중 하나인 경추(목뼈) 건강을 위해서도 3급 운전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정지한 상태에서 갑자기 차량이 움직이거나 멈추면 목이 크게 흔들려 경추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급정지 상황에서 목이 격하게 흔들리면 경추가 채찍처럼 앞뒤로 과신전·과굴곡돼 ‘편타성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편타성 손상은 경추의 연·골부조직에 미세한 손상을 입힐 수 있는데, 엑스레이(X-Ray), 자기공명영상(MRI) 등 영상검진장비를 통해 확인되지 않기도 해 치료와 관리에 어려움이 생기기도 한다. 또 다른 부위로 손상이 퍼지거나 두통, 메스꺼움 등 다양한 질환으로도 악화할 수 있어 특별한 외상이 없어도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3급 운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다리 위치도 중요하다. 운전대의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해 무릎이 운전대와 닿지 않도록 좌석 위치를 조절한 뒤, 엑셀과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무릎이 살짝 구부러지는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사고 발생률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시야를 넓히는 것이다. 운전 중에는 항상 멀리 있는 지형지물과 주변 교통상황을 파악해야 하지만 경험이 별로 없는 운전자는 방지턱과 도로의 굴곡 등 고르지 못한 노면의 상태에도 속도를 줄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차체에도 무리가 갈뿐 아니라 엉덩이와 꼬리뼈에도 마치 엉덩방아를 찧는 듯한 충격이 전달된다. 척추와 요추 주변 근육 및 인대에 충격을 줘 요추염좌, 허리디스크 등과 같은 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일시적인 충격으로 인한 요통은 대부분 휴식과 찜질 등 자가 치료로 회복이 가능하다. 하지만 통증이 완화되지 않고 점차 심해진다면 손상 정도가 더욱 심할 수 있어 전문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인해 척추 뼈와 뼈 사이에서 완충 작용을 하는 디스크가 손상되지는 않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큰 외상이 없어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는다면 부상이 악화할 수 있다. 특히 충격으로 인해 근골격계에 손상이 가게 되면 혈액이 정체되는 증상인 ‘어혈(瘀血)’을 비롯한 ‘편타성 손상’도 발생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추나요법을 중심으로 침·약침 치료, 한약 처방 등 교통사고 환자의 빠른 일상 복귀를 위한 통합적 치료를 시행한다.

박 병원장은 “평소 도로교통법을 준수하며 안전운전 하는 것이 사고의 위험을 줄이는 왕도”라면서 “운전하다 보면 목, 허리 등 각종 근골격계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은데, 항상 자세나 운전 습관에 문제는 없는지 점검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