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쯤 더 비싸게"...청약 열기 뜨겁자 분양 미루는 강남권
"내년쯤 더 비싸게"...청약 열기 뜨겁자 분양 미루는 강남권
  • 뉴시스
  • 승인 2023.09.12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초 강남권 분양 예정 단지 9곳…4곳 내년으로 분양 연기
공사비 급등으로 조합원 부담 가중…"일반 분양가 상승 기대"
김명년 기자 =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도심 아파트의 모습.

 박성환 기자 = "올해 분양 계획이 없어요."

지난 11일 서울 강남의 한 재건축조합 관계자는 분양 시기와 관련한 뉴시스 취재진의 질문에 "공사비가 이전보다 많이 뛴 상황에서 선뜻 분양에 나설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강남권은 분양가 상한제 걸려 분양가를 마음대로 높이지 못한다"며 "분양시장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일단 분양시장을 좀 더 지켜보면서 분양 시기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청약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고분양가 논란이 빚은 단지들이 잇따라 완판되고,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서울 청약경쟁률이 지난해 대비 6배 이상 상승한 67.6대 1을 기록할 정도로 활활 타오르고 있다.

청약 열기가 달아오른 가운데, 분양가 상한제 규제를 받은 서울 강남권에서는 오히려 분양을 미루고 있다. 올해 예정된 단지들이 분양을 내년으로 연기하면 올 연말까지 분양이 예정된 단지가 거의 없다.

올해 상반기 수도권에서 공급된 아파트 분양 1순위 청약자가 직전 반기인 지난해 하반기보다 대폭 늘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서울·경기·인천에서 모두 13만7947명이 1순위 청약 청약에 접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의 9만3276명보다 4만4671명 급증해 47%나 급증한 것이다.

공급 물량은 일반분양 전기 1만8636가구에서 1만2299가구로, 6000가구 가까이 줄었으나, 청약통장은 더 많이 몰렸다. 서울 1순위 청약자 수는 지난해 하반기 3만1872명에서 2만1699명이 추가되면서 올 상반기 5만3571명을 기록했다.

하지만 분양가상한제로 묶여 있는 강남권의 분위기는 다르다. 올해 초만 하더라도 강남권 대어 단지들이 분양에 나설 것으로 전망됐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올해 강남권에서 분양 일정을 잡은 단지는 9곳에 달했지만, 현재까지 분양에 나선 단지는 1곳도 없다. 4개 단지는 분양 일정을 내년으로 미뤘고, 나머지 5개 단지도 연내 분양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분양업계에 따르면 내달 분양 예정이었던 서초구 반포통 래미안 원펜타스(일반물량 292가구)는 12월로 분양이 연기됐다. 또 6월에 분양 예정이었던 서초구 방배동 래미안 원페를라(일반물량 465가구) 이르면 내년 상반기, 11월 분양 예정이었던 서초구 방배동 아크로리츠카운티(일반물량 141가구) 내년 하반기, 10월 분양 예정이었던 서초구 잠원동 신반포메이플자이도(일반물량 162가구) 내년으로 분양이 잇따라 연기됐다.

강남권에서 분양을 연기한 것은 표면상으로는 설계 변경과 조합장 재선출, 공사비 증액 등의 절차상 문제로 보이지만, 실은 분양가를 좀 더 높게 책정하려는 조합의 판단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치솟은 공사비를 보존하고, 조합원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분양가 상승을 기대하는 조합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분양가를 더 올리더라도 분앙가 상한제를 적용받기 때문에 주변 시세보다 여전히 저렴하고, 고분양가 논란을 빚더라도 상대적으로 주거 환경이 좋은 강남권에 청약 수요가 집중될 것이라는 게 강남권 조합들의 판단이다.

전문가들은 강남권 조합들이 치솟은 공사비를 보존하기 위해 분양가 상승을 기대하면서 분양을 미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대중 서강대 일반대학원 부동산학과 교수는 "최근 공사비가 급등했지만, 분양가 상한제 규제지역인 강남권에서는 분양가를 마음대로 올릴 수 없다"며 "강남권 조합들이 최근 집값이 상승하고, 일부 단지에서 고분양가 논란에도 완판 행렬이 이어지면서 분양 시기를 기존 계획보다 늦추면 분양가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