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적다" 쥐꼬리 보상, 우울증 없어도 극단선택 유발
"너무 적다" 쥐꼬리 보상, 우울증 없어도 극단선택 유발
  • 뉴시스
  • 승인 2023.09.13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중장년 이상서 많이 나타나
"적절보상 우울증 예방 보호요인"
우울증이 없는 근로자가 자살 생각을 보일 경우 보상 부족과 가장 연관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나왔다. 

 백영미 기자 = 우울증이 없는 근로자가 자살 생각을 보일 경우 보상 부족과 가장 연관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나왔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연구팀이 한국 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3년 연구결과 우울증이 없음에도 자살 생각이 있다고 보고한 사람의 비율이 16.2%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상원·조성준 교수·전혜정 전공의 연구팀은 2015~2019년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의 심케어 서비스(직장인 마음건강 증진 서비스)를 이용한 우리나라 근로자 1만4425명을 대상으로 우울증이 없는 근로자에서 자살 생각 발생 위험을 높이는 직무 스트레스 요인을 분석했다.

그 결과, 두드러진 우울증 증상이 없지만 자살 생각이 있는 근로자는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젊은 연령보다는 중장년 이상의 연령에서 많이 발생했다.

또 이 그룹의 근로자들은 심리회복 탄력성(스트레스 사건 이후 빠르게 회복하는 힘)이 낮았다. 주관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가 크고, 불안 증상이 두드러졌고, 수면시간이 일반인들보다 적었다. 직장 내 보상 부족은 우울증이 없어도 자살 생각을 유발하는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밝혀졌다.

직장인들의 '보상'이란 업무에 대하여 기대하고 있는 보상의 정도를 나타내며, ▲금전적 보상 수준 ▲직업에 대한 개인의 만족도 ▲직장 내에서 존중받음 ▲일에 열정을 보일 경우 받는 적절한 보상 등을 의미한다.

전 교수는 “직장 내 적절한 보상은 근로자들이 불안장애와 우울증에 걸리지 않게 하는 보호 요인으로 작용하며 적절한 보상이 없을 경우 근로자들의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정신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직장 내 보상 부족은 우울 증상이 없어도 자살 생각까지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보상이 갖는 의미는 매우 중요하다” 덧붙였다.

조 교수는 “직장인들의 정신 건강 평가는 대부분 우울증이 있는 사람을 주요 평가 대상으로 삼고 있어 우울증이 없는 자살 위험 그룹이 배제될 수 있다”며 “위험 그룹의 개념을 확장해 효과적인 예방 전략과 대상 지원 체계를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전문 학술지 '사이키아트리 인베스티게이션(Psychiatry Investigation)'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