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감염 여부 20분 만에…GIST, 신속 항원진단 기술 개발
바이러스 감염 여부 20분 만에…GIST, 신속 항원진단 기술 개발
  • 뉴시스
  • 승인 2023.09.1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과 김민곤 교수팀 "기존 진단제품보다 항원검출 감도 100배 향상"
금속증강형광 현상을 일으키는 입자 합성 및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항원진단 기술에의 적용 모식도

배상현 기자 = 국내 연구진이 시중에 판매되는 인플루엔자 신속항원진단키트보다 항원검출 감도를 최소 100배 향상시켜 바이러스 초기 감염 여부를 단 20분이면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총장 임기철)은 화학과 김민곤 교수 연구팀이 최적의 금속증강형광 현상을 발견하고 측방유동면역분석법에 적용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높은 정확성과 특이성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현재 표준방법으로 사용되는 분자진단검사는 정확성이 높은 반면 분석 결과가 나오기까지 평균 6시간이 소요돼 빠르게 전파되는 바이러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데 한계가 있다. 반면, 항원진단 기술은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하고 20분 이내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지만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연구팀은 금나노막대와 형광 발광체의 거리를 조절해 형광 신호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최적의 금속증강형광 현상 조건을 찾아 항원진단 기술에 적용,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검출 정확성을 높였다.

김민곤 교수(오른쪽)와 홍동구 연구원이 감염된 시약 샘플을 키트에 떨어뜨려 인플루엔자 신속항원진단 키트를 테스트하고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진단제품 대비 최소 100배 정도 감도가 향상된 기술로, 시료 주입 후 20분 내 바이러스 항원을 고감도로 검출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신속항원진단 기술은 분자진단검사를 통해 확인된 다수의 양성 환자 샘플에 적용했을 때 100%의 높은 검출력을 확인했다.

김민곤 교수는 “기존 바이러스 진단 방법의 문제점을 해결한 신속항원진단 기술은 분자진단 기술과 비슷한 100%의 바이러스 검출 정확성이 확인됐다”며 “향후 다양한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센서 개발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 해외우수연구기관협력허브구축사업 및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하는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았으며, 국제학술지 `에이씨에스 나노(ACS Nano)'에 온라인판으로 지난 8월 18일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