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마비의 계절' 콜레스테롤 관리 어떻게?
'천고마비의 계절' 콜레스테롤 관리 어떻게?
  • 김민귀 기자
  • 승인 2023.09.16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온 변화와 추석 등…음식 과다 섭취 쉬워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기, 견과류 많이 섭취
항산화 성분 풍부 베리류, 사과·배·가지먹기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 가을은 갑자기 낮아진 기온으로 인한 체온 변화로 신진대사와 에너지 소비가 빨라져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기 쉽다.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단으로 많은 사람들이 기름지고 튀긴 음식을 찾으면서 20대부터 꾸준한 콜레스테롤 관리가 필요해지고 있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지방 성분이다. 하지만 필요 이상으로 혈관에 많이 쌓이게 되면 문제가 된다.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대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쌓이면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9월은 민족 대명절 추석 연휴가 있다. 명절 연휴에 많이 섭취하게 되는 육류나 튀긴 음식, 술 등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쉽게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

호두, 아몬드, 땅콩, 헤이즐넛,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은 많지만 포화지방은 적게 들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루 적정량인 20~30g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딸기를 비롯한 각종 베리류 열매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고픈 증상을 감소시키고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 체중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그대로 유지시켜 주는 등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좋다.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키토산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이 대표적이다. 키토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음식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가을을 대표하는 과일인 사과와 배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뇌졸중 위험을 낮추고 안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준다. 체중 조절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가지도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들어 있다. 가지에 있는 클로로겐산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효과를 낸다. 체중 감소, 암 예방 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필요 이상으로 높아지면 혈관 내벽에 붙어 동맥경화증을 비롯해 혈관협착 또는 폐쇄를 일으킨다. 이로 인해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 질병이 나타나 심장돌연사가 발생할 수 있다. 뇌졸중과 같은 뇌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