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 최종결과 11월 22일 발표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 최종결과 11월 22일 발표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3.09.26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11월 22일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300인 의정평가 대국민보고회 및 포럼이 열리는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 무대 전면에 설치될 대형 현수막
2023년 11월 22일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300인 의정평가 대국민보고회 및 포럼이 열리는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 무대 전면에 설치될 대형 현수막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원회(위원장 이치수, 현 세계언론협회(WPA) 회장 겸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 회장, 대한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 회장)가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의 최종결과를 발표한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이산하,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WFPL, 이하 세계총연맹) 부설 국회의원 의정평가전문 기구인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이하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AEC))는 전국 253개(현 기준) 지역구 지역민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300인 의정평가 최종 결과를 11월 22일(09:00~12:00)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공식 발표한다고 밝혔다.

◇ 평가자료 제출기한 연장 : 2023년 10월 10일까지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AEC)는 그동안 여러 경로를 통해 꾸준히 제기돼왔던 평가자료 제출 기한 문제를 적극 수용해 기존 9월 30일에서 10월 10일로 제출 기한을 10일 연장한다.

◇ 국회의원 의정평가 중간평가 결과 11월 초순 발표

제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 중간평가 결과 발표는 평가자료 제출기한이 연장되는 관계로 10월 말에서 11월 초순으로 순연되며, 평가점수는 개별 통보된다. 특히 중간평가 결과, 50점 이상을 받은 국회의원은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300인 의정평가 최종결과 대국민보고회 및 시상식’에 참석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 국회의원 의정평가 대상 및 기간 : 2020.5.30 ~ 2023.8.31.

심사 규정에 의하면 평가대상 기간은 국회의원 임기 시작일로부터 다음 국회의원 선거 직전년도 중·후반까지며, 국회의원 의정평가의 평가 횟수는 국회의원 임기 4년 중 1회 실시를 원칙으로 한다. 이에 따라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의 평가대상 기간은 2020년 5월 30일부터 2023년 8월 31일 까지다.(기타 자세한 내용은 세계총연맹 부설 국제정책연구원(IPI)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 참조)

◇ 평가자료 제출 서류 및 접수처

평가자료 제출 서류는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大賞’ 후보등록 신청서 △국회의원 의정평가 제출자료(I) △국회의원 의정평가 제출자료(II) 등을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AEC) 전용 메일로 10월 10일까지 보내면 된다.

◇ 후원금 등 일체 받지 않음

제21대 국회의원 개별 의정평가에 대한 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엄격히 담보하기 위해 찬조금, 심사비 등 후원금은 일체 받지 않는다.

◇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정치적 중립’

세계총연맹 부설 국회의원 의정평가 전문기구인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ACE)’는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정치적 중립을 견지한다.

◇ 국회의원 의정평가 취지 및 목적

노동환경 악화로 청년 세대들이 직장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커지면서 삶이 안정되지 않아 결혼을 기피하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인구 유출에 따른 심각한 지방소멸 문제, 고착화되는 사회적 빈곤 문제, 소수만이 누리는 잘못된 ‘공정’ 및 특권층의 모럴해저드(Moral Hazard) 등을 포함해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대한민국의 현재, 그리고 미래를 위해 준비해 나가야 할 많은 과제들을 안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전국 지역구에서 선출된 국회의원의 의정활동과 도덕성을 포함한 혁신 능력을 공정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알릴 전문적인 평가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의 목적은 지자체의 자립 기반 확대 및 국가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헌신한 국회의원 300인의 의정 활동을 공정하고 객관적인 의정평가 전문지수 ‘WF국회의정혁신지수(WFAPII, WF ASSEMBLY POLITICS INNOVATION INDEX)’를 통해서 산출해 그 결과를 전국 253개 지역구의 해당 지역민들에게 명확히 알리는 데 있다.

◇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방법

· 국회의원 의정평가 역사상 최초로 독자 개발된 평가지수 ‘WF국회의정혁신지수(WFAPII)’ 적용

국회의원 의정평가 방법은 대한민국 국회의원 의정평가 역사상 최초로 독자 개발된 평가지수 ‘WF국회의정혁신지수(WFAPII)’가 적용된다.

‘WF국회의정혁신지수(WFAPII)’는 세계총연맹 부설 연구기관인 국제정책연구원(IPI), 국제ESG평가원(IESGEI), 통일정책연구원(KPINU)과 언론기관인 세계언론협회 등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특화된 국회의원 의정혁신전문 평가지수(VALUATION INDEX)로, 7대 부문과 하위 15개 항목 및 140개 세부지표를 통해 국회의원의 전문성과 도덕성을 포함한 혁신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국회의원 의정평가 7대 부문

국회의원 의정평가 7대 부문은 다음과 같다. △4차산업혁명시대 경쟁력 강화 등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 법안(지자체 경쟁력 강화 및 자립기반 강화 등을 위한 법안 포함) △국민의 질적인 삶과 밀접한 혁신 민생 법안 △각 분야의 혁신 관련 법안 발의 현황 △기타 정량·정성평가 △공익평가 △기타 통과되지 못한(폐기된) 법안(국민과 국가를 위해 매우 필요한 법안임에도 각 정당의 이해관계 등 제반 여건 미비로 통과되지 못한 법안) △국회의원 대국민 성실도(선거 공약 이행 현황 포함)

◇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大賞’ 수상자 선정 발표

·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300인 의정평가 최종결과 대국민보고회 및 시상식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大賞 수상자는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300인 의정평가 대국민보고회 및 시상식’ 참가 자격이 주어진 국회의원 가운데 평가 결과 60점 이상인 국회의원 중에서 최종 선정한다.(단 대리참석 불가)

제21대 국회의원 300인(현 298인) 전체에 대한 의정평가 평가 결과에 따라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大賞’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 大賞(대상) : 국회의원 의정평가 최종 평가 결과 80점 이상을 받은 최고 평점자에게는 ‘大賞’이 수여된다.

- 특별상 : 국회의원 의정평가 최종 평가 결과 75점 이상 80점 이하를 받은 창의력 우수 평점자에게는 ‘특별상’이 수여된다.

- 최우수상 : 국회의원 의정평가 최종 평가 결과 60점 이상 75점 이하를 받은 최우수 평점자에게는 ‘최우수상’이 수여된다.

◇ 국회의원 평가 결과 점수 공개 범위: 평점 60점 이상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AEC)는 그동안 논란이 돼왔던 국회의원 의정평가 점수 공개 범위와 관련해 전국 253개 지역구 지역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전국 300여 연합단체인 전국지자체혁신시민연대(CSLGI, 지자체혁신연대)의 조사결과를 반영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국회의원 의정평가 점수 공개 범위는 기존 평가점수 50점 이하(또는 60점 이하)에서 평가점수 60점 이상인 국회의원에 한해 공개될 예정이다.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AEC) 이치수 조직위원장은 “전국 253개 지역구 지역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전국 300여 연합단체인 전국지자체혁신시민연대(CSLGI, 지자체혁신연대)의 요청을 받아들여 2회째를 맞이한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부터는 평점 60점 이상인 국회의원에 한하여 개별 평가 점수를 공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국 253개 지역구의 지역민들은 자신들의 지역구에서 선출된 국회의원이 그동안 지역과 국가를 위해서 어떤 일들을 해왔는지 상세히 알고 싶어한다”면서 “특히 국회의원 의정평가란 형식을 빌려 상이나 주는 명분 찾기용 평가가 아닌 실질적으로 국회의원 의정평가에 특화된 전문적인 국회의원 평가지수를 통해 산출된 공정하고 객관적인 사실들을 명확히 알고 싶어한다”고 밝혔다.

이치수 조직위원장은 “국민 누구나 치솟는 물가와 고금리 등으로 고통 받는 어려운 시국에 국회의원이 해야 할 일은 자신을 믿고 선출해 준 지역민들에게 평가를 통해서 드러난 그동안의 의정활동을 성실히 알리고, 또한 남은 임기 동안 지역과 국가 발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은 물론 민생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AEC) 강철승 전략기획부장은 “이치수 조직위원장은 각종 프로젝트 등의 기획 입안 및 평가분석 전문가로서 창의적이고 탁월한 기획력, 온화한 카리스마와 강력한 추진력을 겸비한 전략가”라며 “특히 부정과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진정성 있는 언론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밝혔다.

◇ 포럼 ‘4차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국가경쟁력 강화 방안은 무엇인가’

이날 행사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국가경쟁력 강화 방안은 무엇인가(What are the ways to strengthen Korea’s national competitiveness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라는 주제의 포럼이 진행된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이번 포럼은 대한민국이 직면한 의제(AGENDA, 어젠다)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해결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

본 포럼의 좌장은 세계총연맹 이치수 상임고문 겸 제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AEC) 위원장(현 세계언론협회(WPA) 회장 겸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 회장, 인신협 회장)이 맡게 된다.

이 행사는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AEC), 대한민국 국회(이개호 국회의원),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 국제정책연구원(IPI) 등이 공동 주최 및 주관한다. 후원에는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 대한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 한국입법기자협회, 세계연맹기자단(WPC), 전국 NGO모니터단, 전국 300여 연합단체 전국지자체혁신시민연대(CSLGI, 지자체혁신연대), 세계학교폭력추방본부(SVEH), 전국243개 전국지자체혁신평가자문단, 전국 400여 연합단체 기회공정범국민실천연대(FOPAH, 기회공정실천연대) 등 언론기관 및 단체들이 함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