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시혁 "방탄소년단, 하이브 '매니지먼트 회사'로 인정해줘 기뻤다"
방시혁 "방탄소년단, 하이브 '매니지먼트 회사'로 인정해줘 기뻤다"
  • 뉴시스
  • 승인 2023.10.13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블룸버그 스크린타임' 초청 대담자로 참석
"'화양연화' 시리즈 10주년 기념 앨범 낼 것"
"'드림 아카데미', K팝 외연 확장·영속성에 기여할 것"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블룸버그 스크린타임' 행사에 참석해 하이브의 글로벌 성장 전략을 공유하고 있다. 

이재훈 기자 =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하이브(빅히트 뮤직)가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과 두 번째 재계약을 한 것에 대해 매니저로서 행복하다고 밝혔다.

방 의장은 12일(현지시간) 미국 할리우드에서 열린 '블룸버그 스크린타임'에서 초청 대담자로 나서 "방탄소년단이 하이브를 매니지먼트 회사로 인정해 주었다는 것에 대해 기뻤다"며 이렇게 전했다.

스크린타임은 미국 경제 매체 블룸버그가 대중문화 산업계 명망가들을 통해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컨퍼런스로 올해 처음 열렸다. 방 의장을 포함해 테드 사란도스 넷플릭스 공동 CEO, 닐 모한 유튜브 CEO 등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분야 리더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날 방 의장은 '글로벌 음악 시장 들여다보기: K-팝'(Global Music in Focus: K-pop)을 주제로 K-팝의 확장 전략과 주요 아티스트의 행보에 대해 소개했다.

이날 대담에서 방 의장은 방탄소년단과의 재계약 의미를 묻는 질문에 "(하이브라는) 기업 성장에 있어서 방탄소년단이 필요한 건 당연하다"면서 "방탄소년단과 사이는 좋지만 계약협의 과정에서 원래 진통이 있고 그걸 해결하면서 더 친해졌다"고 했다. "매니저로서 살아가는 인생에서 고통이 많은데 가장 큰 행복이었다"고 강조했다. 기업의 성장 과정을 함께 해 온 아티스트에 대한 애틋함을 드러낸 것이다.

방탄소년단 미니 3집 '화양연화 pt.1' 당시 모습.

특히 방 의장은 이후 방탄소년단의 분기점이 된 '화양연화' 시리즈 발매 10주년에 기념앨범을 만들 것이라는 소식도 전했다. 그는 "멤버들과 '화양연화'가 10주년을 맞으면, 기념 앨범을 만들자는 얘기를 했었는데 결국 같이 만들 수 있게 됐다"며 준비 중인 프로젝트를 깜짝 발표했다.

'화양연화 시리즈'는 2015년 4월 발매한 미니 3집 '화양연화' 파트1·11월 발매한 미니 4집 '화양연화' 파트 2를 묶은 것으로, '청춘 연작' 또는 '청춘 2부작'이라고도 불린다. 방탄소년단이 아티스트로서의 성장과정과 삶을 반영하면서 전세계적 반향을 일으킨 앨범이다.

이날 대담에선 K-팝 시스템의 세계화를 목표로 추진 중인 드림아카데미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방 의장은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의 K-팝의 영향력을 넓히고, 많은 글로벌 팬들을 확보하기 위해 외형적, 내포적인 확장이 필요했다"며 드림아카데미를 시작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이어 "세계 최고의 밴드가 돼 K-팝의 외연을 확장하고 K-팝이 영속성을 갖는데 기여하는 것"을 드림아카데미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통해 K-팝의 확장 가능성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동력을 얻고자 한다는 것이다.

또 "(오디션 과정에서) 이미 많은 가설들이 검증돼 1차적인 목표는 달성했다고 본다"면서 "성패 여부와 관계없이 향후 몇 년 간 드림아카데미와 같은 실험적인 시도를 지속하며 K–팝의 지속가능한 성장 활로를 모색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드림아카데미에는 K-팝 시스템의 핵심인 하이브만의 고유한 T&D(Training & Development) 시스템이 접목돼 있다. 이에 대해 방 의장은 "미국에서는 아티스트가 스스로 힘으로 자기재능을 어느 정도 발현시킨 뒤 매니지먼트가 찾아내는 반면, K-팝은 좀 더 어린 시절에 재능을 발굴하고 발현되도록 음악과 춤, 무대매너를 가르친다"면서 발레나 엘리트 체육인의 성장과정을 예로 들었다. 다만 "예시만큼 엄격하게 적용되지 않고 창의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는 선에서 스스로의 선택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면서 K-팝만의 T&D 철학을 강조했다.

최근 미국에서 집중적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이유와 관련 방 의장은 "K-팝의 확장 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대중음악에서 가장 큰 시장은 미국"이라며 "기업의 성장은 물론 더 큰 시장에서 음악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미국에 와야 했다"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기업가로서 최종 목표에 대해서는 기업의 영속성을 거듭 강조했다. "내가 있건 없건 어떤 지식재산권(IP)이 잘되건 아니건 영속 가능한 회사로 변해가는 것"이라는 얘기다. 이어 방 의장은 "개인적으로는 10년 후 은퇴한 삶을 살고 싶다"면서 "이를 은퇴발표로 곡해하지 않았으면 하는데, 내가 10년 뒤 키맨이 아니라도 회사가 돌아간다면 후학들을 위해 물러날 수 있지않을까"는 바람을 내비쳤다.

이와 별개로 방 의장은 블룸버그 TV, 매거진과 인터뷰에서 "좋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레이블을 인수해 나갈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인수 기준에 대해서는 "창업자가 현재의 뮤직 인더스트리의 관행이나 시스템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좀 더 혁신적인 방법들로 산업에 기여하고자 하는 갈증, 즉 혁신 의지가 있는 분"을 첫번째로 내세웠다. 이어 "하이브와 비전이 비슷하고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명확하게 서포트를 할 수 있는 지점이 있는 회사"로 다른 기준을 정의했다.

또 방 의장은 "비단 레이블 뿐 아니라 플랫폼, 게임, AI 등 다양한 사업 분야의 기업들과 협업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