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파리 독으로 치매 치료제 개발 길 열리나
해파리 독으로 치매 치료제 개발 길 열리나
  • 뉴시스
  • 승인 2023.10.18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OST, 치매원인 물질 형성 억제 확인
가천대 연구팀과 공동으로 특허 등록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은 해파리의 독단백질로부터 치매의 원인 물질을 억제하는 펩타이드를 발견하고 특허등록을 마쳤다. (왼쪽부터) 말레이해파리와 작은상자해파리.

원동화 기자 =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이 해파리의 독단백질로부터 치매의 원인 물질을 억제하는 펩타이드를 발견하고 특허등록을 마쳤다. 앞으로 연구 고도화를 통해 기술이전을 추진할 예정이다.

KIOST는 치매 원인 물질로 알려진 아밀로이드 베타 플라크(Amyloid-β plaque)의 형성을 억제하는 펩타이드를 해파리 독에서 발견하고 두 건의 특허 등록을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KIOST 염승식 박사 연구팀은 우리나라 남해안에 주로 출현하는 독성 해파리 종인 ‘작은상자해파리’와 아열대 지역에 주로 서식하는 '말레이해파리'의 유전체 정보로부터 신경계에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독단백질들의 정보를 추출하고 이들 중 일부를 합성해 기능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작은상자해파리에서 추출한 펩타이드인 'CBRV1-04369'와 말레이해파리에서 추출한 'SMA_04088-2'가 아밀로이드 베타의 올리고머화와 섬유화를 저지해 치매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형성을 막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가천대 안성수 교수 및 장근아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각각 특허를 등록했다.

염승식 박사는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비 확보를 통해 연구 고도화를 한다면 충분히 사업화와 기술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