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만원에 사고 7만전자에 팔아요"…지친 개미들 한숨
"6만원에 사고 7만전자에 팔아요"…지친 개미들 한숨
  • 뉴시스
  • 승인 2023.10.21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가 "4분기 실적 반등" 목표가 9만원대 유지
최동준 기자 = 삼성전자가 11일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7조원, 영업이익 2조4000억원의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이는 전기 대비 매출은 11.65%, 영업이익은 258.21% 증가한 수치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모습. 

강수윤 기자 = '삼성전자는 6만원에 사고 7만원에 팔아라(6사7팔)'

국내 증시 대장주 삼성전자가 '7만전자' 고지에 올라선 지 하루 만에 6만원대로 도로 돌아오자 개미 투자자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증권가는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9만원대로 유지하고 있지만 개인투자자들은 '희망고문', '시기상조'라는 반응이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삼성전자는 1% 내린 6만8800원에 마감했다. 간밤 미 국채 수익률 상승과 중동의 지정학적 불안으로 뉴욕 증시 3대 지수 하락과 반도체 기업들의 부진으로 삼성전자 주가도 약세를 보였다.

삼성전자는 지난 18일 '7만전자'를 한 달 만에 회복하면서 반등 본궤도에 올랐다는 기대감이 높았다. 삼성전자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에 힘입어 지난 달 18일 이후 처음으로 종가 기준 7만원대(7만500원)를 넘었다.

최근 외국인은 지난 4~13일까지 삼성전자를 9128억원을 순매도한 뒤 17일 순매수로 전환했다. 외국인은 17일부터 전날까지 삼성전자 주식을 7740억원 어치 사들였다. 삼성전자가 지난 11일 발표한 3분기 영업이익이 올해 처음으로 조 단위를 기록하면서 반도체 업황이 바닥을 지났다는 기대가 커진 영향이다. 또 미국이 국내 반도체 기업에 대해 '검증된 최종사용자(VEU)'로 지정하는 등 호재가 이어지면서 주가에도 훈풍이 불었다.

그러나 대외 악재로 인해 증시가 출렁이면서 삼성전자는 하루 만에 7만전자를 도로 반납했다. 7만전자를 반짝 찍은뒤 주가가 다시 6만원 중후반대로 내려오는 패턴이 반복되자 삼성전자 주주들은 지친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삼성전자 온라인 종목토론방에서 주주들은 '삼성전자는 6만원대에 사서 7만원에 팔아야 한다', '6만5000원에서 7만원이 저가 매수 구간이다', '반도체 업황 바닥 찍었다는데 왜 자꾸 주가는 빠지나요', '8층에서 쳐다보느라 목이 아프네요', '7만원일 때 팔걸 그랬네요', '삼성은 단타(시세 차익을 단기간에 내는 것)로 들어올거면 다른 주식 사세요. 장투로 지구력있게 버터야 합니다', '증권가는 9만전자 간다는 데 희망고문 그만하세요' 등 푸념의 글이 올라오고 있다.

증권가에선 4분기부터 주가와 실적이 함께 반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 증권사들은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9만~9만5000원으로 유지하고 있다. 주력 사업인 메모리 반도체 부문이 바닥을 통과 것을 확인한 만큼, 4분기부터는 반도체 감산 효과 등으로 인한 가격 상승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란 분석이다.

김운호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반도체는 감산 효과로 가격이 반등하기 시작하고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어 분기별 수익성은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부진했던 HBM도 4분기에는 가시권에 진입할 것으로 기대되고 디스플레이는 신제품 효과가 4분기까지 지속될 것"이라며 목표주가 9만원을 유지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 "스마트폰, PC, TV 업체 반도체 재고가 3년 내 최저점"이라며 "올해 4분기 D램과 낸드 가격은 2021년 3분기 이후 2년 만에 동시 반등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연구원도 "4분기 실적은 반도체 부문의 적자 축소에 기반해 전사 영업이익 개선이 예상된다"며 "메모리 업황이 상향 반전하면서다음 해 가파른 판가 상승을 동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