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분수령'…30일 이사회 향방은?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분수령'…30일 이사회 향방은?
  • 뉴시스
  • 승인 2023.10.27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 매각 합병 서둘러야" vs "배임죄 성립 가능"
이사회부터 통과해야 합병 순조롭게 진행될 듯

김동현 기자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이 오는 30일 분수령을 맞을 조짐이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화물사업부 매각을 반대할 경우 유럽연합(EU) EU집행위원회(EC)의 합병 승인을 받기 위한 시정안 제출 자체가 불가능해져 합병은 무산될 수 있다.

지금까지 중론은 KDB산업은행의 아시아나 합병 의지가 워낙 강한 만큼 이사회가 사업부 매각에 찬성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단 노조가 전임 사장단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높아 이사회가 쉽게 찬성표를 던지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기업결합을 심사 중인 EC는 양사 합병에 대해 "유럽 화물 노선 독점이 우려된다" 입장을 보이며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이에 대한항공은 이달말까지 EC에 보낼 시정 조치 초안에 자사 14개 유럽 노선 중 4개 노선을 반납하고, 합병 완료 후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전체를 매각하는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시정안을 제출하기 위해선 아시아나 이사회 승인을 받아야 한다. 사내외 이사 6인으로 구성된 아시아나 이사회는 오는 30일 화물사업부 매각 안건을 심의한다는 계획이다. 안건 통과를 위해선 4명의 찬성이 필요하다.

◆"화물 매각후 합병 서둘러야"vs"배임죄 성립 가능해 반대"
현 상황만 놓고보면 아시아나 이사회가 화물사업부 매각을 100% 찬성하는 입장은 아니다. 이사회 내부에서도 빠른 매각을 주장하는 인사가 있는 반면 배임죄 성립 여부를 놓고 고민하는 인사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사업부 매각에 찬성하는 쪽은 대한항공과의 합병을 속도감있게 진행한 뒤 자금을 수혈받아 아시아나를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합병이 성사되지 않으면 독자생존하기 힘들다는 것도 이런 주장의 근거가 된다.

화물사업부 매각에 반대하는 이들은 매출에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화물사업부를 현 시점에서 매각하는데 찬성할 경우 배임죄가 성립된다고 주장한다. 매각에 따른 손해는 물론 주주가치 훼손 등으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논리다.

아시아나항공 노조도 또 다른 변수다. 노조는 지난달 성명을 내고 "아시아나항공 지우기를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며 "항공 주권을 포기하는 기업결합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최근 전직원을 대상으로 기업결합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 오는 30일 이사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자회사 아시아나에어포트와 함께 화물사업부 매각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산은, 화물사업부 매각에 찬성입장…"배임이슈 적어"
이처럼 찬반 양측 논리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지만 산은이 아시아나 매각 불발시 3조3000억원이 넘는 공적자금을 회수할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고려해 화물사업부 매각에 손을 들어주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아시아나 이사회 통과가 무난히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강석훈 산은 회장은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배임 이슈가 적다고 판단한다"며 "향후 다양한 보조 조항들을 통해 배임 이슈가 나오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시아나는 코로나19 펜데믹 당시 글로벌 물류 대란으로 화물 사업 수익이 늘었지만 2019년 이전에는 매출에서 화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았다"며 "화물사업부 매각을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를 대상으로 추진할 수 있어 반대를 위한 반대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