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속 약품 보관법
폭염 속 약품 보관법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8.08.03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 연고 등 실온에 보관해야

대한약사회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가 환자의 의약품 안전 사용을 위해 여름철 의약품 보관시 주의사항을 배포하고 환자와 소비자가 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연일 기록적인 폭염이 게속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기온이 40도를 넘어서기도 했다. 이러한 무더위에서는 보관하고 있던 의약품이 변질되거나 녹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여름철 자동차를 실외주차시 차내 온도는 70도를 넘는 경우도 있어서, 고온의 자동차 내부에 약을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약은 대부분 상온 또는 실온에서 보관하도록 되어 있는데 대한민국약전에서는 상온을 15-25도, 실온을 1-30도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요즘과 같은 이상기온 하에서는 의약품의 변질을 막기 위한 적절한 보관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아스피린은 소염진통제이자 심혈관계 질환을 가진 환자가 혈전 생성 억제를 위해 다빈도로 복용하는 약물이다. 아스피린은 온도에 따른 물리적 성질 변화를 보이는데 고온에 보관할 경우 분해 및 파손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피부 적용 약물은 특히 햇빛, 온도, 습도에 민감할 수 있다. 별도 보관법이 없는 연고의 경우 상온에서 보관해야 하며 원래의 튜브형 용기에 담겨진 연고류를 그대로 받으면 항상 뚜껑을 잘 닫아야 하며 개봉 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연고류를 조제용 연고곽에 덜어서 담아준 경우 30일 이내에 사용하도록 한다.

인슐린 주사제와 성장호르몬 주사제는 매일 투여 하며 적정 온도 유지와 짧은 사용기한으로 인해 보관이 까다로운 대표적인 약물이다. 인슐린 주사제는 30도 이상에서 방치돼서는 안되며 또한 저온 보관시 냉매에 직접 닿거나 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성장호르몬제는 용액으로 만들어진 액상제재와 사용 전에 주사용 증류수 등과 혼합해 사용하는 동결건조 분말제재가 있다. 성장호르몬제는 2-8도에서 얼지 않도록 냉장보관해야 하며 빛이 들지 않는 냉암소에 보관하도록 한다. 동결건조 분말제재에 주사용 증류수를 혼합한 경우에는 14일 동안 차광 냉장보관 할 수 있다.

갑상선호르몬제는 열이나 습도, 햇빛에 의해 변질되어 효능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차광한 기밀용기에 실온(1-30도)보관해야 한다.

헙심증 발작에 복용하는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은 보관 방법에 따라 그 효능이 달라질 수 있다. 임상적으로 협심증 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대부분 잘못된 보관에 의한 경우가 많다. 니트로글리세린은 빛, 열, 습기에 민감하므로 실온에서 밀봉, 차광, 상태로 원래의 갈색병에 보관해야 한다.

천식 및 만성폐쇄성질환치료에 사용되는 흡입용 기관지 확장제 역시 보관 온도에 주의해야 한다. 고온에서는 폭발 위험성이 있으며 흡입시 신체로 전달되는 약물의 양도 줄어들 수 있다.

가루약은 일반 정제약보다 보관 가능 기간이 짧다. 가루약은 특히 습기에 약하므로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만약 가루약이 색이 변색되었거나 덩어리로 굳어졌다면 바로 버려야 한다. 또한 항생제, 시럽제재의 온도에 따른 안정성은 약마다 다르므로 별도로 날짜를 기록하여 보관해야 한다. 특별히 지정된 유효기간이 없을 경우 물을 함유하고 있는 내복약은 서늘한 온도에서 보관을 시작한 후 14일 이내에 복용할 것을 권고 한다.

가정에서 서늘한 곳에 약품을 보관하기 위해 냉장고에 약을 보관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그러나 시럽약의 경우에는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층분리가 일어나 약의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일부 항생제 등 포장지에 냉장 보관이 적혀 있는 약물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실온 보관이 원칙이다. 시럽약뿐 아니라 밀봉된 정제나 캡슐 역시 습기와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의약품 본래의 안전한 효능을 위해서는 의약품의 종류와 특징에 따라 올바른 보관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직사광선을 피하여 그늘지고 건조한 곳에 약을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