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초' 원로가수 홍민 별세, 향년 76
'고향초' 원로가수 홍민 별세, 향년 76
  • 뉴시스
  • 승인 2023.11.0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0년대 인기…마삼 트리오로 유명
자신이 운영한 라이브 카페 '홍민의 집' 인근 제천 청풍호 앞서 홍민. 

이재훈 최지윤 기자 = 1970년대 인기를 누린 원로 가수 홍민(76)이 별세했다.

2일 박성서 대중음악 평론가 등에 따르면, 홍민은 이날 대장암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났다.

깊은 울림 있는 부드러운 저음이 인상적인 고인은 1971년 장미라와 듀엣곡 '그리운 사람'으로 데뷔했다. 다음 해 번안곡 '고별'과 '고향초'를 발표해 주목 받았다. 이후 '석별' '망향' '세월' '공원 벤치' 등 주로 서정적이면서 담백한 노래로 인기를 누렸다.

특히 70년대엔 '고향초'를 비롯해 '이별의 종착역' '회상' '검은 장갑' 등 점차 잊혀져 가는 옛노래들을 통기타 반주로 쉽게 부를 수 있도록 편곡해 발표했다. 포근한 음성이 각종 '축가'에도 잘 어울린다는 평을 받아 '결혼기념일의 노래' '수선화' '웨딩드레스' '나 하나의 사랑' 등을 리메이크해 발표하기도 했다.

한때 가수 장현, 이수만과 함께 함께 '마삼(馬3) 트리오'로 불릴 정도로 친근함도 자랑했다.

만년에는 제천 청풍호에서 본인의 이름을 딴 라이브 카페 '홍민의 집'을 운영했다. 선착장 관리사무소 건물을 개조한 이 카페의 간판을 직접 깎아서 만들어 걸었을 만큼 애정이 각별했다. 하지만 몇 년 전 건강 때문에 카페를 접어야 했다. 폐 혈관 수술에 이어 대장암 말기 진단까지 받았기 때문이다.

 홍민. 

2013년 제천시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올해 7월 제천시 인재육성재단에 장학금 3000만원을 기부했다. 2019년 TV조선 '인생다큐-마이웨이'에서 "오래 전 이혼했다"며 "결격사유는 없다. 생각과 가치관이 달랐을 뿐"이라고 했다.

올해 7월 KBS 1TV '가요무대'에서 '행복의 나라로'를 불렀다. 고인 마지막 무대다.

박성서 평론가는 "홍민 님이 직접 '건강이 매우 좋지 않으니 마지막으로 한 번 무대에 세워달라'고 '가요무대' 최헌 작가에게 요청했다"면서 "'내 방식대로 팬들에게 고별인사를 하고 싶다'며 '행복의 나라로'를 불렀다. 직접 본인의 통기타 반주로 독백하듯이 불렀다고 최작가는 전한다"고 덧붙였다.

빈소는 충북 제천시 제천세종장례식장 1실에 마련했다. 발인은 4일 오전 7시, 장지는 제천시 청풍호. 043-642-444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