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전문 스타트업 티아이, 백내장 수술기구 ‘아이메스’ CES 2024 혁신상 3관왕 달성
안과 전문 스타트업 티아이, 백내장 수술기구 ‘아이메스’ CES 2024 혁신상 3관왕 달성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3.11.18 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내장 수술기구 ‘아이메스’ CES 2024 혁신상 3개 부문 수상
백내장 수술기구 ‘아이메스’ CES 2024 혁신상 3개 부문 수상

안과 의료기기 전문 스타트업 티아이(대표 이홍재, 문성혁)에서 개발한 백내장 수술기구 ‘아이메스’가 CES 2024 혁신상(이노베이션 어워드) 3관왕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티아이는 안과용 의료기기 개발 전문 기업으로 2016년 산업 디자이너 이홍재 대표이사와 안과의사인 문성혁 대표이사가 공동으로 설립했다. 이번 수상은 같은 해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보육 프로그램 ‘팁스(TIPS)’ 지원으로 아이메스 개발에 착수한 지 7년 만에 이룬 성과다.

이번 3관왕에 선정된 아이메스는 백내장 수술 과정 첫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수정체낭(수정체를 감싼 주머니)을 전기 에너지를 이용, 시축에 맞춰 일정한 크기로 정원에 가깝게 절개할 수 있는 수술기구다.

기존 일반적인 수정체낭 절개 방법은 의사의 손기술에 의존하다 보니 배우고 익히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이런 어려운 절개 방법이 백내장 수술의 진입 장벽으로 작용했다.

반면 이 과정에 아이메스를 이용하면 짧은 시간에 규격화된 절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장점은 백내장 수술의 난도를 크게 낮춰 국내뿐만 아니라, 숙련된 안과의사가 부족한 개발 도상국 등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메스는 2021년 대한안과학회 세광학술상 대상, 제2회 지식재산경진대회 산업부장관상, 특허정보원장상 등 국내에서 여러 수상 기록으로 기대를 받아 왔다. 이번 CES 2024 혁신상 수상은 국내를 비롯해 해외 시장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수상한 혁신상 분야는 △Digital Health(디지털 헬스 - 환자가 스스로 웰빙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비용을 절감하고 건강 형평성을 개선하며 생명을 구하는 도구와 기술) △Accessibility & Aging Tech(접근성 및 노화에 대응하는 기술 - 연령이나 능력과 관계없이 사람들이 생활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기술) △Product in support of Human Security(인간 안보를 지원하는 제품 - 모든 기술은 인간을 위한 것으로 모든 혁신은 인간의 안녕과 번영을 위한 기술)이다.

티아이 이홍재 대표이사는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에 따른 백내장 환자 수가 증가하는 흐름”이라며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고민이 많은 것 같아 CES2024에 출품했는데 3관왕 달성이라는 결과에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공동 대표이사이자 안과의사인 문성혁 박사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임상 시험을 좋은 결과로 마친 뒤 국내외 시장에 진입해 많은 백내장 환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이메스는 현재 임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임상 시험 결과가 정리되는 2024년 실제 의료 현장의 백내장 수술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