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나가 유업의 프로바이오틱스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브 B-3, 한국에서 개별인정형 등록 승인 획득
모리나가 유업의 프로바이오틱스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브 B-3, 한국에서 개별인정형 등록 승인 획득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3.11.20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일류 유제품 기업인 모리나가 유업(Morinaga Milk Industry Co., Ltd.)은 자사의 독점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베(Bifidobacterium breve) B-3가 임상적으로 입증된 체지방 감소 효능을 인정받아 한국에서 개별인정형 등록(Individual Recognized Registration) 승인을 받았다고 오늘 발표했다.

2023년 3월 7일,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B. 브레브 B-3는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형 등록(제2023-2호) 승인을 받았다. 이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는 안전성, 기능성 및 규제 준수에 대한 최고 기준을 충족하며, 한국에서 50억 CFU/일의 용량으로 체지방 감소를 위한 기능성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베 B-3는 장내 미생물과 대사 증후군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개발된 고유한 인체 거주 비피도박테리아(Human-Residential Bifidobacteria, HRB)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이다. B. 브레브 B-3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궁극적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개선하는 데 매력적인 효과를 갖고 있다. 임상 증거로 뒷받침되는 B. 브레브 B-3는 체지방 감소를 돕는 데 큰 가능성을 보여준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

한국은 지난 수년간 고품질 규제를 보장하기 위한 정책, 제도 및 도구를 도입하는 데 인상적인 진전을 이뤘다. 기능성 원료 또는 성분은 인체에 유용한 건강 효과를 가져온다는 주장으로 건강기능식품에 들어가기 전에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고시 또는 개별인정형 등록 승인을 받아야 한다. 기능성 원료로 개별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자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제출한 데이터를 표준과 규격, 안전성 및 기능성 평가 기준에 따라 심사하고, ‘건강기능식품심의위원회(Health Functional Food Deliberation Committee)’의 심의를 거쳐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게 된다.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B. 브레브 B-3의 승인은 모리나가 유업이 탄탄한 과학 및 임상 연구를 바탕으로 인체 거주 비피더스균(HRB)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개발에 전념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모리나가 유업은 계속해서 프로바이오틱스 혁명의 최전선에서 전 세계 사람들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더 많은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경계를 허물어갈 것이다.

모리나가 유업의 국제 B2B 사업부 책임자인 우시다 요시히코 박사(Dr. Yoshihiko Ushida)는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B. 브레브 B-3가 체지방 감소에 대한 임상 효과를 인정받아 한국의 개별인정형 등록 승인을 받게 돼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한국의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근래 들어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성장할 준비가 돼 있다”며 “이번 승인은 B. 브레브 B-3의 품질과 안전성뿐만 아니라 과학적으로 뒷받침되는 체지방 감소 효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이는 국민 건강에 대한 잠재적 기여를 강조한다”고 밝혔다. 또한 “성장하는 한국 시장에서 이 새로운 지위가 가져올 잠재적 영향에 대해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RCT 연구의 긍정적 결과

체지방 감소와 대사 건강에 대한 B. 브레브 B-3의 효능은 최근 한국에서 실시한 임상 연구를 통해 추가로 확인됐다. 2022년 12월에 피어 리뷰 저널 ‘뉴트리언츠에 게재된 이중 맹검, 무작위 임상시험은 12주 동안 83명(B. 브레브 B-3 그룹 42명, 위약 그룹 41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B. 브레브 B-3 그룹은 위약 그룹보다 체중, 체지방, 허리둘레, 엉덩이둘레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B. 브레브 B-3는 50억 CFU/일의 용량으로 사용할 경우 체지방 감소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됐다.

우시다 박사는 “우리는 200억 CFU/일이라는 고용량으로 수행한 이전 연구와 일치하는 이번 최신 RCT 연구 결과에 매우 만족한다”며 “한국인 피험자를 대상으로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한 한국 연구팀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이런 결과는 체지방 감소를 위한 사람들의 노력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B. 브레브 B-3의 잠재력을 강조한다”고 추가로 언급했다.

이 연구는 비만과의 전쟁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잠재력을 밝혀내기 위한 모리나가 연구팀의 노력을 보여주는 또 다른 사례이다. 회사는 건강을 개선하려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기 위한 연구의 최전선에서 계속 노력할 것이다.

미래를 포용하고 더 높이 겨냥하기!

모리나가 유업 그룹의 10개년 비전에 따라 회사는 2029년 3월로 끝나는 회계연도까지 해외 매출 비중을 15% 이상까지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회사는 더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품질을 갖춘 효과적인 HRB 프로바이오틱스 개발 및 공급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며, 목표 달성을 위해 글로벌 시장에서 프로바이오틱스 판매를 강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