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일본에 22일∼12월 1일 위성발사 계획 통보(종합)
북한, 일본에 22일∼12월 1일 위성발사 계획 통보(종합)
  • 뉴시스
  • 승인 2023.11.21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 군사정찰위성 발사시도 예상…서해·필리핀 동쪽 등 3곳 위험구역
항행경보 발령…기시다 "한미일 공동 대응" 지시
북한이 일본 정부에 22일 0시부터 12월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했다. 사진은 지난 5월31일 북한 평안북도 동창리의 위성 발사장에서 군사 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천리마 1형 로켓이 발사되는 모습. 

문예성 기자 = 북한이 일본 정부에 22일 0시부터 12월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했다.

21일 일본 NHK 등에 따르면 해상보안청은 "북한이 이날 이런 내용을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위성의 낙하가 예상되는 지역은 북한 남서쪽 서해 해상 2곳, 필리핀 동쪽 태평양 해역 1곳으로 모두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이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항행경보를 내리고, 해당 지역을 통과하는 선박을 상대로 낙하물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통상 위성이나 미사일 등의 발사에 앞서 국제해사기구(IMO)에 낙하 지점 등 위험수역을 알리도록 돼 있다.

이번 통보는 북한이 이미 2차례 시도했다가 실패한 군사정찰 위성 발사 계획에 대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올해 5월31일과 8월24일에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했지만 두 번 모두 실패했다. 북한은 1·2차 발사 당시에도 IMO와 일본 해상보안청에 사전 통보했다.

북한은 날씨 변수를 고려해 날짜를 특정하지 않고 기간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통보한 것으로 보인다. 인공위성 발사 성공 여부엔 날씨가 가장 중요하며 비나 눈 여부, 구름 양, 습도 등이 종합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북한의 이번 통보와 관련해 정보 수집과 분석에 만전을 기해 국민에게 적절히 정보를 제공하고, 한국과 미국 등과 협력해 북한에 발사 계획을 중지하도록 요구할 것 등을 관계 부처에 지시했다.

현재 일본 정부는 총리 관저에 설치된 북한 정보에 대한 관저 대책실에서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 중이다.

21일 오전에는 관계부처 관계자들이 향후 대응에 대해 협의하기로 했다.

NHK는 북한이 이번에 통보한 위험구역 등은 지난 8월 통보 때와 같은 내용이어서 인공위성을 발사할 경우 오키나와현 상공을 약 10분간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하마다 야스카즈(浜田靖一) 방위상은 북한 위성이 일본 영토내 낙하에 대비해 '파괴 조치 명령'을 유지하고 있다. 자위대가 일본 영역에 대한 위성 낙하 시 곧바로 요격할 수 있도록 했다.

자위대는 파괴 조치 명령에 따라 요격미사일 부대 등을 전개하고 있다. 일본 근해에는 탄도미사일 추적이 가능한 고성능레이더, 요격미사일을 탑재한 이지스함이 24시간 태세로 전개됐다.

또한 이시가키지마(石垣島)·미야코지마(宮古島)·요나구니지마(与那国島) 등에 PAC-3이 전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