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대영제국훈장 수훈…'완전체 활동' 이유 확인
블랙핑크, 대영제국훈장 수훈…'완전체 활동' 이유 확인
  • 뉴시스
  • 승인 2023.11.23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英 팝 아이콘 비틀스·아델 받은 등급
 그룹 블랙핑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 홍보대사로 활동한 공로로 훈장을 받았다.

이재훈 기자 = K팝 간판 걸그룹 '블랙핑크'가 찰스 3세 영국 국왕으로부터 대영제국훈장(MBE)을 수훈하면서 향후 완전체 활동에 힘이 실리게 됐다. 멤버들이나 이들을 발굴한 YG엔터테인먼트가 '블랙핑크 브랜드'를 계속 유지해야 하는 이유와 명분을 다시 확인 받은 계기다.

블랙핑크 네 멤버 지수·제니·리사·로제는 22일(현지시간) 런던 버킹엄궁에서 열린 문화 예술인 격려 행사에서 대영제국훈장을 받았다.

대영제국훈장은 영국 사회에 의미있는 공헌을 했거나 정치·경제·문화예술 등 각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이들에게 수여한다. 5등급으로 구분되는데 블랙핑크가 받은 MBE는 가장 낮은 등급이다. 브릿팝 밴드 '비틀스', 싱어송라이터 아델 등 영국을 대표하는 팝 아이콘이들도 이 등급을 받았다. 블랙핑크가 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것이다.

블랙핑크는 2021년 영국이 의장국을 맡은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 홍보대사로 활약했다. 기후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당위성을 여러 활동으로 설파했다. 이런 점을 인정 받아 이번에 훈장을 받았다.

찰스 3세 국왕은 블랙핑크 멤버 네 모두에게 일일이 훈장을 수여하면서 악수를 나눴다. "실제 공연도 보고싶다"고 했다. 버킹엄궁 밖 근위병 교대식 도중 군악대가 블랙핑크의 '뚜두뚜두'를 연주하기도 했다. 또 블랙핑크는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 기념 만찬에도 함께 했다.

전신 기자 =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22일(현지시간) 런던 버킹엄궁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문화예술인 격려행사에서 그룹 블랙핑크에게 대영제국훈장(MBE)을 수여하고 있다. 그룹 블랙핑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 홍보대사로 활동한 공로로 훈장을 받았다. 오른쪽부터 블랙핑크 리사, 제니, 지수, 로제

이처럼 블랙핑크는 영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작년 정규 2집 '본 핑크'로 미국 빌보드 앨범차트 '빌보드 200'과 함께 영국 오피셜 앨범차트 톱100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두 차트를 동시에 거머쥔 K팝 그룹은 블랙핑크와 '방탄소년단'(BTS)뿐이다. 2001년 팝 수퍼스타 비욘세 등이 속했던 미국 걸그룹 '데스티니스 차일드(Destiny's Child)' 이후 21년 만에 미국과 영국 차트에서 동시에 1위에 거머쥔 여성 그룹이라는 기록도 썼다. 또 블랙핑크는 오피셜 싱글차트 톱40에 8곡이나 올렸다.

이와 함께 올해 7월엔 런던에서 열린 '하이드 파크 브리티시 서머타임 페스티벌'에선 헤드라이너로도 나섰다. 영국 유명 축제에서 K팝 가수가 간판 출연자로 나선 건 블랙핑크가 처음이다.

블랙핑크는 영국을 포함한 전 세계적인 인기와 영향력을 자랑한다. K팝 걸그룹 최다 관객인 180만명을 모은 월드투어 '본 핑크'로 최근 '2023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톱 K팝 투어링 아티스트'에 선정됐다.

무엇보다 블랙핑크 멤버들의 또 다른 인기 요인 중 하나는 고급스럽다는 것이다. 제니, 지수, 리사, 로제 네 멤버 모두 패셔니스타로 통한다. 각각 '인간 샤넬·디올·셀린느·생로랑'으로 불리며 명품 모델로 활약 중이다. '고급 백화점 1층 점령 걸그룹'으로도 통하는 이유다. 수많은 여성들이 따라하는 선망의 대상이다. 강렬한 음악과 이런 이미지들을 기반 삼아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모습의 표출도 블랙핑크 인기에 큰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룹 블랙핑크가  21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의 버킹엄궁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국빈 만찬장에 들어서고 있다.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에게 팬덤 '아미'가 있다면, 블랙핑크에겐 팬덤 '블링크'가 있다. 남성 팬뿐만 아니라 여성 팬도 상당수다. 미국의 떠오르는 싱어송라이터 세일럼 일리스도 블링크를 자처한다. 현재 블랙핑크의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9210만 명으로 전 세계 아티스트 1위다. 억대 뷰 영상만 총 43편이다. 콘텐츠 누적 조회수 약 330억 회에 달하는 등 '유튜브 퀸'으로도 통한다. 

지난 8월 데뷔 7주년을 넘긴 블랙핑크는 YG와 재계약 관련 협상을 여전히 진행 중이다. 각자 계약 형태가 다르더라도 대영제국훈장 수훈 등 이번 단체 행보로 그룹 활동이 계속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예상이 나온다. 로제가 최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각국 정상 배우자 행사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의 소개를 받는 등 블랙핑크 멤버들은 국제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