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이 꽁꽁' 추운날 꽉 조이는 부츠…하지정맥류 부른다
'발이 꽁꽁' 추운날 꽉 조이는 부츠…하지정맥류 부른다
  • 뉴시스
  • 승인 2023.11.23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내외 온도차 클수록 하지정맥류 위험 커져
겨울철 패션 아이템, 하지정맥류 유발할 수 있어
겨울철 무릎까지 올라오는 긴 부츠나 다리에 꽉 달라붙는 기모 레깅스는 하지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어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백영미 기자 = #. 직장인 A씨(28,여)는 겨울을 맞아 롱부츠와 보온성을 높여줄 기모 레깅스를 구입했다. 추운 겨울철 체온을 유지해 주고 스타일링에 포인트를 줄 수 있어 자주 신었는데, 언제부터인가 종아리 부위에 혈관이 보이고 통증이 심해졌다. 살펴보니 혈관이 울퉁불퉁 불거져 있어 병원을 찾은 결과 하지정맥류를 진단 받았다.

겨울철 무릎까지 올라오는 긴 부츠나 다리에 꽉 달라붙는 기모 레깅스는 하지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어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23일 의료계에 따르면 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의 판막에 이상이 생겨 발병하는 혈관질환이다. 다리 정맥에는 60여 개의 판막이 있다. 판막은 다리로 내려온 혈액이 역류하지 않고 다시 심장 쪽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판막에 이상이 생기면 혈액의 역류를 막지 못해 피가 몰리게 되고 혈관 팽창을 유발해 혈액 순환에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이를 방치할 경우 종아리 부위 혈관이 마치 지렁이가 기어가듯 울퉁불퉁 불거지게 되고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아프고 붓거나 쥐가 나며 쉽게 피로해지게 된다. 피부 색소침착, 피부염, 혈관염, 출혈 등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피부궤양까지 유발한다. 소화불량과 변비를 유발할 수 있고 여성의 경우 호르몬 대사까지 방해해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을 악화시킬 수 있어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겨울철 보온과 패션을 위해 착용하는 레깅스나 부츠는 다리를 압박해 혈액과 체액의 흐름이 방해받게 돼 하지 건강에 좋지 않다. 또 급격히 추워진 날씨에 온열 기구를 강하게 사용할 경우 실내외 온도 차가 커져 혈관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탄력이 낮아져 하지정맥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다리 근력이 약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정맥류는 증상의 경중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초기에는 적당한 운동과 휴식, 압박 스타킹 착용 등으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역류로 기능을 상실한 대복재 정맥을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환자의 혈관 상태에 따라 고위결찰 및 발거술, 국소혈관절제술, 레이저수술, 혈관경화요법 등 다양한 시술을 시행할 수 있다. 최근에는 치료법의 발달로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흉터도 거의 남지 않는다.

전흥만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이식혈관외과 교수는 “하지정맥류는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심부정맥혈전증까지 유발하기도 한다”면서 "나이가 들고 오래 서 있는 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대부분 경험해 하지정맥류와 이를 유발하는 하지정맥순환부전 증상이 있을 경우 전문가와 상담해 압박, 운동, 약물, 수술 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복합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교수는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릎 부위까지 꽉 조이는 부츠보다 발목 움직임이 편한 신발이 좋고, 다리를 자주 움직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앉아 있을 때도 다리 꼬는 자세를 삼가고 잠들기 전 발목에서 무릎을 향해 쓸어 올리듯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