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수술 아세요?…"합병증 없이 안와골절 치료"
내비게이션 수술 아세요?…"합병증 없이 안와골절 치료"
  • 뉴시스
  • 승인 2023.11.30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벽 전체 무너진 안와골절·소아 코뼈 골절 적용
신의료기술로도 지정된 내비게이션을 이용한 수술법이 눈과 주위 근육, 혈관, 신경 등이 있는 안와를 둘러싼 뼈가 부러지는 안와골절, 코뼈 등 안면골절의 성공적인 재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박태환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성형외과 교수가 피부에 부착해 위치정보를 전달하는 내비게이션 탐침자를 이용해 모니터로 골절 부위를 실시간 확인하면서 내비게이션 수술을 하고 있다

백영미 기자 = 신의료기술로도 지정된 내비게이션을 이용한 수술법이 눈과 주위 근육, 혈관, 신경 등이 있는 안와를 둘러싼 뼈가 부러지는 안와골절, 코뼈 등 안면골절의 성공적인 재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내비게이션 수술법이란 피부에 부착해 위치정보를 전달하는 내비게이션 탐침자를 이용해 모니터로 골절 부위를 실시간 확인하면서 진행하는 수술을 말한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성형외과 박태환 교수는 내비게이션을 이용한 재건술로 안와의 내벽과 하벽 전체가 모두 무너진 안와골절 환자 14명과 코뼈가 골절된 소아환자 44명을 합병증 없이 치료했다고 30일 밝혔다.

축구국가대표 손흥민 선수의 부상으로 널리 알려진 안와골절은 주로 격렬한 스포츠나 교통사고 등 외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안와골절이 발생하면 안와 내부에 있던 지방과 안와 주변 근육이 빠져나오며 안구의 위치가 변하고 시각장애가 생기거나, 눈이 꺼져보이는 안구함몰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무너진 뼈를 재건하는 수술적 치료가 요구되는 이유다.

박 교수는 2021년 5월부터 2023년 5월까지 내비게이션을 이용한 재건술로 131명의 안와골절 환자를 치료했다. 환자 중 약 10.7%(14명)는 안와의 내벽과 하벽 전체가 모두 무너진 광범위한 안와골절 환자였다. 박 교수는 피부에 부착해 위치정보를 전달하는 내비게이션 탐침자를 이용해 모니터로 골절 부위를 실시간 확인하면서 수술을 진행했고, 흡수성 물질인 티타늄 강화 다공성 폴리에틸렌을 이식해 안와 주변의 무너진 지지대를 복원했다.

수술 후 3개월 내에 안면 컴퓨터단층촬영(CT)을 통해 안면 구조물의 위치 및 안구의 운동범위 등을 평가한 결과, 환자 모두 합병증 없이 회복했다.

박 교수는 “안와골절 수술은 집도의의 신체검진 소견과 수술 전 CT영상만을 갖고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내비게이션을 활용하면 시야가 제한된 상황에서도 정밀하고 정확한 골절 수술이 가능하다”며 “또 골절 부위에는 인체조직에 적합성을 갖는 흡수성 플레이트를 이식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환자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안와 주변의 뼈는 매우 약해 안와골절이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눈 주변에 외상을 당했다면 멍이나 부기가 심하지 않아도 안와골절을 의심해봐야 한다. 안와골절 의심 증상으로는 외상 부위가 심하게 붓거나, 눌렀을 때 심한 동통이 있는 경우, 눈을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시가 발생한 경우, 아랫 눈꺼풀, 뺨, 입술, 치아 등에 생기는 감각 저하가 있다. 만약 안와골절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이른 시일 안에 전문의에게 진료와 영상의학적 검사를 받고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SCIE급 '임상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 7월호에 실렸다.

박 교수는 내비게이션 수술법을 코뼈가 골절된 소아환자 44명에게도 적용해 모든 환자를 합병증 없이 치료했다. 소아의 경우 외상 후 빠르게 뼈가 붙기 때문에 조기에 재건수술을 받지 않으면 뼈의 모양이 휘어지거나 기능 이상 등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외상 직후 부종으로 골절부위에 대한 정확한 영상이미지를 얻거나 기능분석에 제한점이 많았다.

박 교수는 내비게이션 수술 시 외상 후 부종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도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고 이전에 당한 골절과 결합된 고난도 골절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9월 SCIE급 ‘국제 두개안면외과학회지(The Journal of Craniofacial Surgery)’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