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에 로봇까지 진출"…방산주 강세 얼마나 갈까
"위성에 로봇까지 진출"…방산주 강세 얼마나 갈까
  • 뉴시스
  • 승인 2023.12.12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방산 ETF, 한 달 새 20% 상승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일 경기 성남 분당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열린 제2차 방산수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은비 기자 = 국내 방산업체들이 위성에 이어 로봇까지 영역을 확장하면서 방산주가 강세를 보인 가운데 상승세가 얼마나 지속될지 주목된다. 최근 오름세는 정부 예산을 재원으로 하는 사업 특성상 연말에 수주가 집중된 영향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LIG넥스원은 전날 전 거래일 대비 2만9500원(29.92%) 상승한 12만81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최근 부진했던 주가가 상한가로 직행한 건 미국 로봇업체 고스트로보틱스(GRC) 인수를 추진한다고 발표한 데 기인한다. 증권사들은 잇따라 리포트를 내고 호재성 재료로 인식했다.

기존 산업과의 협업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로 확장하면서 방위산업 피크아웃(정점 찍고 하락 국면 진입) 우려를 완화시킬 수 있다는 시각이다.

이지호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군용에 특화된 GRC 인수는 중장기 외형 확장에 긍정적으로 판단된다"며 "단기적으로는 현재 성능평가 지행 중인 미국향 비궁 수출에 대한 기대감이 더해져 국내 방산 기업 중 처음 미국에 진출한다는 점이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이재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인수 대상에 대한 재무정보나 향후 전망 부재로 인수금액이 정당한지 판단하기 어렵고, 국내에서 이미 사족 보행로봇 V60을 판매 중인 업체와의 향후 관계 등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하기 때문에 이번 인수로 인한 과도한 주가 상승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LIG넥스원을 비롯한 국내 방산업체들은 지난해부터 대규모 수주를 기록 중이다. 주요 방산업체가 지난주 공시한 신규 수주 계약만 8조3000억원에 이른다.

여기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호주향 레드백 장갑자 129대와 폴란드향 K9 자주포 152대 2차 실행계약 등 발표, 한화시스템의 현대로템 폴란드 K2 전차 수출 물량 중 180대 사격동제시스템 공급계약, 한국항공우주의 방사청 수리온 등 기동헬기 공지통신 무전지 성능개량사업 수주 등이 포함된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방위산업은 정부 예산을 재원으로 하는 사업의 특성상 연말에 주로 수주가 집중된다"며 "대형 수주 건은 선수금을 동반해 수주 이후 납품 기간이 긴 방위산업 특징을 감안하면 유입된 현금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 직접 개발한 인공위성의 발사 성공 소식도 잇따라 전해졌다. 한국항공우주가 참여한 군사정찰위성 1호기가 궤도에 안착, 내년 상반기부터 대북 감시·정찰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 한화시스템이 자체 개발·제작한 고해상도 지구관측위성도 발사, 해외 기업의 지상국을 이용하지 않고 처음 교신에 성공했다.

이런 방산업체를 구성종목으로 담은 상장지수펀드(ETF)인 '아리랑(ARIRANG) K방산 Fn'도 상승 흐름을 타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전날까지 20.87%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골드만삭스가 최근 한국 방산주를 내년 유망 투자처로 소개한 영향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