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부총리 "12월부터 석유 감축 시작"
러시아 부총리 "12월부터 석유 감축 시작"
  • 뉴시스
  • 승인 2023.12.18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부터 석유 수출을 줄이겠다고 밝힌 러시아가 이달부터 감축을 시작할 것이라고 알렉산드르 노바크 러시아 부총리가 17일(현지시간) 밝혔다. 사진은 2022년 10월11일 러시아 노보로시스크에 있는 석유·석유제품 운송회사 체르노모르트란스네프트JSC의 셰샤리스 단지 모습. 

최현호 기자 = 내년 1월부터 석유 수출을 줄이겠다고 밝힌 러시아가 이달부터 감축을 시작할 것이라고 알렉산드르 노바크 러시아 부총리가 17일(현지시간) 밝혔다.

러시아 인테르팍스통신과 영국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노바크 부총리는 "12월에 수출 감축량을 추가할 예정이다. 30만 b/d(하루 당 배럴) 이상이 될 것"이라면서 "12월 결과를 토대로 5만 b/d를 추가할지, 그 이상을 할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현재 수출량을 일 30만 배럴 줄이고, 연말까지 이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OPEC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플러스(OPEC+)와의 합의에 따른 것이다. 이 가운데 당초 내년 1월부터 시행하려던 추가 감축을 국제유가 지지를 위해 약간 앞당기겠다는 방침을 노바크 부총리가 내놓은 것이다.

또 노바크 부총리는 OPEC플러스와의 합의로 인해 올해 러시아의 석유 수출 총량은 주요 거시 경제 예측에서 밝혔던 2억4700만 톤보다 적을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그는 러시아 국영 천연가스업체 가즈프롬과 중국석유천연가스공사(CNPC)가 조만간 가스 판매 계약에 합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도 언급했다. 러시아와 중국은 러시아 북부에서 몽골을 거쳐 중국까지 연간 약 500억㎡의 가스를 운반하는 '시베리아의 힘 2' 건설에 대해 수년간 논의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