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北 발사 탄도미사일 가능성 물체, 日EEZ 바깥으로 낙하할듯"(종합)
日 "北 발사 탄도미사일 가능성 물체, 日EEZ 바깥으로 낙하할듯"(종합)
  • 뉴시스
  • 승인 2023.12.18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시다 총리 "NSC 개최할 것"
일본 방위성은 18일 오전 8시24분 북한이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것을 북동쪽으로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1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는 모습

 김예진 기자 = 일본 방위성은 18일 오전 8시24분 북한이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것을 북동쪽으로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현지 공영 NHK 등에 따르면 방위성은 오전 9시3분께 이 같이 발표했다. 방위성은 일본에 대한 영향이 없는지 정보 수집을 진행하고 있다.

방위성은 현재 비행 중인 미사일이 오전 9시37분께 홋카이도(北海道) 오쿠시리토(奥尻島)에서 서쪽으로 약 250㎞ 떨어진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 동해로 낙하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총리 관저 위기관리센터에 설치된 관저대책실에 관계 부처 담당자 등으로 구성된 긴급소집팀을 소집했다. 정보 수집, 피해 확인 등을 실시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는 이날 오전 9시께 총리 관저로 들어가며 기자들에게 "어젯밤에 이어 오늘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에게 정보 제공, 철저한 안전 확인 등을 하도록 지시했다"며 "현재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 향후 자세한 사안을 보고 받고 현재 상황을 확인한 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정보 수집·분석에 만전을 기해 국민에게 신속·적확한 정보를 제공할 것 ▲항공기·선박 등 안전 확인을 철저히 할 것 ▲예상하지 못한 사태에 대비해 만전 태세를 취할 것 등을 지시했다.

방위성 관계자는 NHK에 이번 발사된 미사일이 고각(로프티드 궤도)으로 발사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다른 방위성 간부에 따르면 북한이 이날 발사한 미사일은 장거리미사일일 가능성도 있다.

힌극 합동참모본부(합참)도 이날 오전 북한이 동해상으로 장거리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지난 17일 밤에도 미사일을 발사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이 17일 오후 10시 37분께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비행거리는 약 400㎞, 최고고도는 약 50㎞라고 밝혔다.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 쪽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했다.

한 방위성 간부는 NHK에 17일 발사된 미사일은 탄거리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