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민생금융, 은행권 좋은 선례될 것…신속히 집행"
금융위원장 "민생금융, 은행권 좋은 선례될 것…신속히 집행"
  • 뉴시스
  • 승인 2023.12.2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은행장과 민생금융 간담회 개최
이복현 금감원장 "따뜻한 금융 계기되길"
김금보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청년동행센터에서 일정을 마치고 공매도 관련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최홍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1일 2조원 규모로 마련되는 소상공인 대상 민생금융 지원 방안과 관련해 은행권의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민생금융 지원 방안 관련 은행장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 위기 극복 과정에서 가계 등 경제전반에 걸쳐 부채는 급증하고, 갑자기 고금리·고물가 상황을 맞게 돼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었다"며 "특히, 소상공인분들은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이 극복되기도 전에 고금리 등으로 가장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총지원액 2조원은 지금까지 은행권의 민생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사회적 기여에 있어 가장 큰 규모"라며 "이는 모든 은행이 '건전성을 해치지 않는 최대한의 범위' 내에서 진정성 있게 방안 마련에 참여해 이루어낸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은행권의 자율 협의에 의한 지원방안 마련이다 보니 은행마다 경영여건이 달라 은행별 분담기준이나 지원방식 등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은행권이 중지를 모을 수 있었다는 것은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소상공인들이 하루라도 빨리, 최대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신속한 집행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은행권의 민생금융 지원 방안을 높게 평가했다.

이 원장은 "고금리・고물가 상황이 지속되고 경기 회복도 예상보다 지연되면서 우리 민생경제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고충이 가중돼 왔다"면서 "은행권에서 마련한 2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지원방안은 그 규모도 크지만 고금리를 부담한 차주분들에게 직접 이자를 환급함으로써 실제 체감도를 높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이어 "은행의 자금중개기능 없이는 실물경제가 원활히 작동하기 어려운 것처럼 은행도 견실한 고객 기반 없이는 홀로 성장할 수 없다"며 "오늘 민생금융지원방안을 계기로 은행이 고객과 동반하면서 한 단계 더 성장하고, 상호 신뢰를 키워 따뜻한 금융을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은행별 집행과정에서 차질이 없게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세심하게 살펴봐 주시기를 당부드린다"며 "금융당국도 은행권의 지원방안 실행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