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폴란드 정부 "일부 '무기 계약' 재검토할수도…韓 무기 구입 중요"
새 폴란드 정부 "일부 '무기 계약' 재검토할수도…韓 무기 구입 중요"
  • 뉴시스
  • 승인 2023.12.26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OA 서면질의에 폴란드 외무부 답변…"韓, 전략적 동반자" 강조
지난 13일(현지시간) 새롭게 출범한 폴란드 새 내각은 전 정부가 체결한 무기 도입 계약 일부를 재검토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한국산 무기 구입은 중요하다고 했다. 사진은 도날트 투스크가 지난 11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의회에서 신임 총리로 선출된 후 연설하고 있는 모습.

김예진 기자 = 지난 13일(현지시간) 새롭게 출범한 폴란드 새 내각은 전 정부가 체결한 무기 도입 계약 일부를 재검토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한국산 무기 구입은 중요하다고 했다.

26일자 미국의소리(VOA)가 폴란드 외무부에 '전임 정부가 한국과 맺은 다양한 국방 협력과 방산 계약을 새 정부가 계속 유지하겠느냐'고 서면 질의하자, 외무부 대변인은 "폴란드군의 현대화 프로그램이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새 정부는 현재 안보 요구에 대한 부응을 위해 일부 계약 범위를 재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외무부는 "중요한 것은 아시아에서 폴란드의 전략적 파트너인 한국으로부터 새로운 군사 장비를 획득하는 것"이라고 했다. 한국산 무기 구입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점을 나타냈다. "이러한 장비 중 일부는 이미 인도돼 우리 군사 구조 안에서 작동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외무부는 "한국은 폴란드의 전략적 동반자"라고 강조했다. 초당적인 양국 협력이 "새로운 (폴란드) 정부 아래에서도 계속될 것을 확신한다. 방산 분야에서 상호 기술 공유, 이전이 다분야 협력 기반이 된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일부 계약 범위 재검토가 필요한 이유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인한 역내 안보 위기를 꼽았다. "폴란드에 있어서 안보는 가장 중요한 문제다. 특히 러시아가 폴란드와 동쪽 국경을 맞댄 주권 국가 우크라이나에 대해 노골적인 침략을 가하는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3일 도날트 투스크 신임 총리가 취임하며 폴란드의 새 내각이 출범했다.

투스크 총리는 한국산 무기 계약 파기 우려가 나오자 취임 직전인 12일 의회에서 "이전에 체결한 무기 계약을 존중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정부는 국방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이전에 체결한 무기 계약을 존중하겠다"고 역설했다.

투스크 총리는 선거 과정에서 지난 정부의 8년 집권 기간 정책을 되돌리겠다 공언했고, 연립정부 제3의길 공동대표이자 지난달 하원의장으로 선출된 시몬 호워브니아는 최근 "'임시 정부'가 체결한 계약은 무효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발언은 마테우스 모라비에츠키 전 총리 내각의 정책을 재검토하는 것은 물론, 지난 10월15일 총선 이후 투스크 정부 공식 출범 때까지 사실상 '임시 정부' 역할을 했던 기간 중 맺은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됐다.

이에 한국과의 11월 다연장로켓 '천무', 12월 자주포 'K-9' 2차 수출분 계약 등에도 불똥이 튈 가능성이 우려됐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