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 40여명 모조리 살해" 간토대지진 日공문서 발견
"조선인 40여명 모조리 살해" 간토대지진 日공문서 발견
  • 뉴시스
  • 승인 2023.12.26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 확인할 기록 없다"는 日정부 입장과 배치
日육군성 실태조사 문서…구마가야 사령부 작성
"조선인 밤 이송시 모두 살해 참상 볼 것" 경고
1923년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을 기록한 일본 사마타야현 구마가야 연대구 사령부의 '관동지방 지진 재해 관련 업무 상세 보고서' 표지.

신정원 기자 = 100년 전 간토 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을 기록한 일본 공문서가 새로 발견됐다고 일본 마이니치 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사실관계를 파악할 정부 기록이 없다"는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과는 달리 일본 정부가 불법 학살 사실을 인식하고 광범위한 조사를 실시했음을 알 수 있는 문서로, 향후 일본 정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이 보고서엔 사이타마현 구마가야 시내에서 보호를 위해 경찰서로 이송 중인 조선인 40여 명이 "살기를 품은 군중들에게 무참히 살해됐다"는 내용 등이 기록돼 있다.
 
사건을 '선인(조선인) 학살', '불상사', '불법 행위' 등으로 묘사했고, 당시 조선인 유언비어와 관련해 "선인은 단 한 명도 습격하지 않았다. 방화도 없었고, (우물에) 독을 풀었다는 이야기도 듣지 못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새로 발견된 문서는 일본 육군성이 실시한 실태 조사의 일부다.
 
1923년 9월1일 간토 대지진 발생 후 두 달 뒤인 그 해 11월 사이타마현 구마가야 연대구 사령부가 작성한 '관동지방 지진 관련 업무 상세보고' 문서다. 구마가야 연대구 사령부는 징병 및 재향군인 관리를 담당했던 일본군 지방 사령부 중 하나로, 사이타마현 서부 5개군을 관할했다.
 
육군성 부관은 1923년 11월2일 대지진과 관련한 모든 부대 활동을 같은 달 25일까지 육군 장관 및 참모총장에게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구마가야 연대구 사령부는 그해 12월15일자로 이 보고서를 뒤늦게 제출했다.

이 문서는 최근 아사히신문 기자 출신 와타나베 노부유키가 방위성 방위연구소 사료실에서 발견했다.

와타나베는 "이것은 재향군인 관리 업무를 맡고 있던 구마가야 연대구 사령부가 육군성에 제출한 보고서로, 학살의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입장의 관공서 보고서"라면서 "지금까지 발견된 적인 없는 종류의 공문서"라고 강조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조선인 학살 기록은 '행동 개요'에 기재돼 있다. 그해 9월4일 일본 경찰이 보호하고 있던 조선인 200여 명을 우라와 방면에서 후카가야, 혼조 경찰서까지 자동차로 호송했는데, 낮에 이송하지 못한 조선인 40여 명이 구마가야 각지에서 그날 밤 '살기를 띈 군중에 모조리 살해됐다'고 기록하고 있다.

'향후 참고할 만한 소견'엔 "조선인 이송은 밤을 피해야 한다"면서 "밤이 되면 어두운 곳에서 모두 살해되는 참상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사이타마현 조선인 학살은 대규모였던 가나가와, 도쿄보다 늦게 발생했다. 경찰서에서 보호를 받고 있거나 호송되는 도중에도 습격당하는 일이 많았다고 한다. 사건 발생 후 50~60년이 지나 조사한 현지 연구자들에 따르면 최소 223명~240명이 희생된 것으로 보인다. 이 중 확인된 희생자 수는 최소 193명, 증언은 있었지만 확인되지 않은 희생자 수는 30명~47명 정도다. 이번에 발견된 보고서의 40여 명은 이 중 일부로 추정됐다.

학살엔 일본인 재향군인들이 주로 가담했다. 말하자면 '당사자'인 관공서의 공식 보고서이지만 이 사실에 대해선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 오히려 '정보선전에 관한 건'에서 재향군인회가 "조선인 폭동 소문은 거짓이니 경거망동하지 말라"고 당부한 것이 있고, '업무상 공적이 있는 자의 성명 및 사적'엔 조선인 또는 조선인으로 오인된 일본인을 보호한 재향군인 등의 원래 계급과 성명, 행동이 열거돼 있다고 한다.
 
또 재향군인회 구마가야 지부장은 대지진 직후 자중할 것을 촉구하면서 유언비어에 휘둘리는 일본인들을 "사리를 모르는 몽매한 자들"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이에 마이니치는 "습격(조선인 학살) 중심에 재향군인이 있던 사실과, 재향군인회가 조직으로서 목표하고 있던 역할을 정리(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보고서를 찾은 와타나베는 "알본인들이 왜, 그리고 어떻게 조선인 학살을 저질렀을까. 일어난 것은 분명하지만 집단적으로 정신이상을 일으켰다든지 권력에 의한 음모론적인 탄압이라든지 기존 견해로는 100년이 지나도 설명할 수 없는 부분들이 남아 있다"면서 "관점을 해외나 전후 역사와 연결해 자료를 바탕으로 전모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보고서는 일본 국립공문서관 아시아역사자료센터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다. 재일한인역사자료관 홈페이지엔 와타나베의 해설이 실려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