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혈액순환 둔해지면…실명원인 1위 '이것' 부른다
겨울철 혈액순환 둔해지면…실명원인 1위 '이것' 부른다
  • 뉴시스
  • 승인 2023.12.28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위에 혈액순환 저하 혈당 상승
당뇨 오래될수록 유병률 높아져
겨울철에는 혈액순환 저하, 체중 증가, 비타민D 부족 등으로 혈당이 상승해 당뇨망막병증 발병이 늘어난다. 당뇨망막병증은 성인 실명 원인 1위다. 초기 이렇다 할 증상이 없어 주기적인 안저 검사를 통한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사진은 문상웅 강동경희대병원 안과 교수

 백영미 기자 = 겨울철에는 혈액순환 저하, 체중 증가, 비타민D 부족 등으로 혈당이 상승해 당뇨망막병증 발병이 늘어난다. 당뇨망막병증은 성인 실명 원인 1위다. 초기 이렇다 할 증상이 없어 주기적인 안저 검사를 통한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28일 의료계에 따르면 당뇨망막병증은 지속적인 고혈당으로 혈관이 손상되면서 눈의 망막에도 허혈성 손상이 생겨 발생한다. 심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다. 특히 겨울철에 주의해야 한다. 기온이 떨어지면 혈관과 신경, 근육 위축으로 인한 혈액순환 저하, 활동량 감소에 따른 체중 증가, 일조량 감소로 인한 비타민D 부족으로 혈당이 상승해 당뇨병이 악화할 수 있다.

당뇨망막병증은 당뇨병의 미세혈관 합병증 중 하나다. 망막은 아주 예민하고 얇은 조직이여서 약간의 출혈로도 큰 타격을 받는다. 문상웅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안과 교수는 "당뇨병으로 인한 고혈당은 망막 모세혈관에 손상을 가져오고, 망막 전반에도 허혈 손상을 일으키게 된다"면서 "출혈 이후 혈액 성분이 망막으로 유출돼 부종과 신생혈관이 생길 수 있고 심하면 실명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당뇨병 환자는 혈당 관리를 잘 하더라도 10~20년이 지나면 당뇨망막병증이 생길 수 있다. 당뇨병 유병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당뇨망막병증의 유병률도 함께 증가한다. 당뇨망막병증 유병률을 보면 ▲당뇨병 진단 당시 1.9%, ▲유병 기간이 5년 이내 14.6%, ▲6~10년 22.9%, ▲11년 이상 40.1%, ▲15년 이상 66.7% ▲30년 이상이면 약 90%에 달한다. 또 40세 이상 성인 당뇨병 환자 중 당뇨망막병증의 유병률은 19.6%로 알려져 있다.

당뇨망막병증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어느 정도 진행한 후 증상이 발생한다. 당뇨황반부종이 생기면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거나 흐려지거나 어둡게 보이고 시력 저하가 나타난다. 망막의 혈관이 터져 유리체 출혈이 발생하면 갑자기 눈앞에 무언가 떠다니거나 얼룩진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견인망막박리가 발생하면 시야가 어두워지거나 시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망막과 유리체뿐 아니라 안구의 앞쪽에도 신생혈관이 자라 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안구 통증, 두통, 구역, 시력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환자가 증상을 느꼈을 때는 이미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조기 진단과 빠른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처음 당뇨병을 진단 받았을 때부터 주기적으로 안저 검사를 받아야 한다.

문 교수는 "당뇨망막병증 소견이 없거나 혈당조절이 잘 된다면 1~2년 간격으로, 당뇨망막병증이 있는 경우 심하지 않으면 6개월~1년마다,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에는 3~6개월마다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당뇨병 초기 혈당조절, 혈청지질조절, 혈압조절, 금연 등 당뇨병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 인자를 우선적으로 조절해야 한다. 당뇨망막병증이 진행돼 망막에 출혈이 발생하면 위치가 중요하다. 망막 중심부까지 출혈이 오지 않았다면 레이저나 약물 치료로 중심부를 보전해 시력을 지킬 수 있다.

이미 중심부를 침범했으면 예후(치료 경과)가 좋진 않지만, 수술이나 레이저, 약물로 중심부 신경을 살리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유리체 출혈, 견인망막박리가 발생했다면 유리체 절제술을 시행한다.

당뇨망막병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뇨병의 조절, 특히 헤모글로빈에 포도당이 결합된 '당화혈색소' 조절이다. 문 교수는 "당화혈색소 수치가 1% 높아질 때마다 당뇨망막병증의 위험도가 1.4배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면서 "초기에는 증상이 없으므로 주기적인 안저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