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총리 "K-방산 거래에 韓 융자 없다…계약 변경 없길 바라"
폴란드 총리 "K-방산 거래에 韓 융자 없다…계약 변경 없길 바라"
  • 뉴시스
  • 승인 2023.12.28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스크 총리 "오해 있었다…한국, 대출 제공 않는다"
"계약 내용 재검토할 것…수정 사항 없기를 바란다"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가 한국산 무기 구매와 관련해 한국 측 융자는 없다고 말했다. 사진은 한화 에어로스페이스가 생산하는 K-9 자주포. 

이명동 기자 =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가 한국산 무기 구매와 관련해 한국 측 융자는 없다고 말했다.
 
27일(현지시간) WTVB에 따르면 투스크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한국산 (무기) 구매의 상당 부분은 한국이 지원하기로 한 대출로 자금을 조달하기로 했었다. 결국 오해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 대출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산 무기 구매에 문제가 있었지만, 거래를 계속하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타진했다. 투스크 총리는 "폴란드는 방위 계약을 재검토할 것"이라면서도 "그(계약)중 일부를 수정하도록 만들 어떤 것도 없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설명했다.

폴란드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부상한 안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으로부터 무기를 수입해 국방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 같은 기조는 폴란드 외무부 입장과도 일치한다.

전날 미국의소리(VOA)는 '전임 정부가 한국과 맺은 다양한 국방 협력과 방산 계약을 새 정부가 계속 유지하겠느냐'는 서면 질의를 보내 폴란드 외무부 대변인으로부터 "폴란드군의 현대화 프로그램이 계속될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가 한국산 무기 구매와 관련해 한국 측 융자는 없다고 말했다. 사진은 투스크 폴란드 총리가 지난 11일(현지시각) 수도 바르샤바 의회에서 신임 총리로 선출된 뒤 동료 의원에게 시민연합(KO)의 엠블럼인 하트를 손으로 만든 모습.

대변인은 "새 정부는 현재 안보 요구에 대한 부응을 위해 일부 계약 범위를 재검토할 수 있다"면서 "중요한 것은 아시아에서 폴란드의 전략적 협력국인 한국으로부터 새로운 군사 장비를 획득하는 것"이라고 짚었다.

지난 13일 투스크 내각이 출범하자, 전 정권이 체결한 한국과 무기 공급 계약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투스크 총리는 한국산 무기 계약 파기 우려가 나오자 취임 직전인 12일 의회에서 "이전에 체결한 무기 계약을 존중할 것"이라면서 "정부는 국방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이전에 체결한 무기 계약을 존중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투스크 총리는 선거 과정에서 지난 법과정의당(PiS) 집권 동안 정책을 되돌리겠다 공언했고, 연립정부 제3의길 공동대표인 시몬 호워브니아 폴란드 하원의회(세임·Sejm) 의장은 최근 "'임시 정부'가 체결한 계약은 무효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발언은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전임 폴란드 총리 내각의 정책을 재검토하는 것은 물론, 지난 10월15일 총선 뒤로 투스크 정부 공식 출범 때까지 사실상 '임시 정부' 역할을 했던 기간 중 맺은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됐다.

이에 한국과의 지난달 다연장로켓 '천무', 이달 자주포 'K-9' 2차 수출분 계약 등에도 불똥이 튈 가능성이 우려가 제기됐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