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 의대 교수팀, 챗GPT에 정신의학 분야 첫 적용 연구 발표
아주대 의대 교수팀, 챗GPT에 정신의학 분야 첫 적용 연구 발표
  • 뉴시스
  • 승인 2024.01.0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의학적 분석 답변 가능, 국제 학술지에 게재
아주대 의대 의료정보학교실 박래웅(사진 왼쪽부터) 교수, 황규범.이동윤 연구원.

박종대 기자 = 국내 연구진이 챗GPT에 정신의학 분야를 첫 적용한 연구 결과를 발표해 학계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4일 아주대 의대 의료정보학교실 박래웅 교수팀에 따르면 공개된 정신분석 문헌 속 환자의 병력 자료를 바탕으로 챗GPT를 통한 정신역동적 공식화를 작성했다. 이번 연구에는 황규범·이동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도 함께 참여했다.

정신역동적 공식화는 과거 환자가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의 무의식적 갈등과 행동·감정 간 관계를 연결해 증상이 갖는 의미를 해석·설명하는 역할을 비롯해 사례에 대한 이해 및 치료 방향에 대한 지침이 된다.

연구팀은 정신역동적 설명을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입력 문구를 설계했다. 이러한 입력 문구는 ▲챗GPT 생성 키워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생성 키워드 ▲문헌 등에서 얻은 일반적인 정신역동적 개념들을 포함했다.

그 결과 챗GPT를 통해 적절한 정신역동적 공식화 작성 즉, 환자를 설명하는 정신의학적 분석 답변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정신의학분야 국제 학술지 '정신의학 연구'(Psychiatry Research)에 '정신의학에서 정신역동적 진단을 위한 챗GPT의 가능성 평가:탐색적 연구'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연구팀은 "챗GPT가 낸 결과는 핵심 증상 파악과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증상을 연결하는 가설 등 문헌의 해석과 유사한 결과를 도출했다"며 "다양한 정신분석 이론을 통해 적절한 답변을 내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박래웅 교수는 "이번 연구는 처음으로 챗GPT에 정신건강 분야를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향후 챗GPT가 널리 상용화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