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병원 이은선 교수팀 '뇌졸중 후 복합 통증' 원인 규명
원광대병원 이은선 교수팀 '뇌졸중 후 복합 통증' 원인 규명
  • 뉴시스
  • 승인 2024.01.0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SCI 학술지에 논문 게재
원광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이은선 교수

고석중 기자 = 전북 원광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이은선 교수 연구팀의 논문이 국제 SCI 학술지 Journal of Stroke and Cerebrovascular Diseases (IF 2.5)에 게재됐다.

5일 병원에 따르면 이 논문은 '뇌졸중 후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의 발병 및 선행 요인, 후향적 환자-대조군 연구'다.

뇌졸중 후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 (post-stroke 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은 뇌졸중 생존자들에게서 중요한 합병증 중 하나로 상지의 통증과 부종을 일으키며,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질환이다.

이처럼 중요한 질환임에도 뇌졸중 후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에 대한 발병 및 선행 요인에 대한 연구들은 잘 이뤄지지 않았다.

이은선 교수 연구팀은 "원광대병원 재활의학과에서 입원 치료를 한 141명의 아급성기의 뇌졸중 환자들을 대상으로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의 발병률과 관련 요인들에 대해 규명했다"고 했다.

이어 "도수근력검사상 Grade 3 이상일 때 뇌졸중 후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음을 밝혔으며, 마비 초기에 환측 상지에 대하여 어깨 아탈구 등에 대한 예방조치가 중요함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뇌졸중 환자에서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의 선행 요인에 대한 조기 관리 및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의 조기 진단의 중요성을 강조, 뇌졸중 환자들의 통증에 대한 조기 치료 및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