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해 첫 한은 금통위…8차례 금리 동결에 무게
오늘 새해 첫 한은 금통위…8차례 금리 동결에 무게
  • 뉴시스
  • 승인 2024.01.11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권전문가 98% 금리 동결 예상
물가·경기·가계부채·부동산PF 등 딜레마 속 美 관망
이창용 총재 메시지, 이전보다 중립적 예상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남주현 기자 = 새해 첫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11일 열린다. 시장에서는 딜레마에 처한 한국은행이 현재 기준금리를 8회 연속 유지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꺾이지 않는 가계부채와 2차 비용 파급 효과에 따른 고물가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경기 부진과 태영건설 워크아웃 등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의 금융리스크 경계심이 높아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시장 전망과 달리 연방준비제도(연준) 인사들의 조기 금리 인하에 대해 연이어 경계 발언을 내놓으며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한은이 섣불리 금리를 움직이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11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다수의 시장 전문가들은 이날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3.5%에서 동결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이 금리를 3.5%로 결정하면 지난해 2월 이후 8차례 연속 동결하게 된다.

금융투자협회 조사에서도 금리 동결 의견이 높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4일까지 채권 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98%는 금통위가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시장에서 금리 동결을 높게 점치는 이유로는 물가 불확실성이 높다는 점이 우선 꼽힌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7월 2.3%대로 내려왔지만, 8월 3.4%를 기록한 후 12월(3.2%)까지 5개월 연속 3%대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전기·도시가스 요금의 점진적 인상과 이에 따라 2차 비용 파급 효과에 대한 우려가 높은데 다 중동 분쟁 확전 불확실성도 여전하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신년사를 통해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을 잘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럼에도 선뜻 금리를 올리지 못하는 이유는 경기 부진이 우선 꼽힌다. 한은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2.1%이며, 최근 기획재정부도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4%에서 2.2%로 낮춰잡으며 저성장이 예고됐다.

금융 불안정에 대한 경계심도 동결 전망에 무게를 더한다. 은행권 가계부채는 지난해 1095조원으로 역대 최대치로 증가했지만, 취약차주와 부동산PF 부실에 따른 금융 리스크에 대한 우려도 동시에 높아졌다.

미국의 통화정책 불확실도 동결 가능성을 높인다. 12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이후 내년 금리 인하 기대감이 훌쩍 커졌지만, 연준 인사들은 여전히 고물가를 경계하며 긴축 장기화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1월 금통위 관전 포인트는 만장일치 여부다. 그간 만장일치 동결을 결정하며 추가 인상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던 금통위원들이 지난 금통위에서는 "추가 긴축 가능성"과 "현 수준 적절"가 4명 대 2명으로 갈렸다.

이 총재 메시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최근 금통위 이후 대부분의 간담회에서 이 총재는 고금리 기조 장기화를 시사해왔다. 하지만 이번에는 태영건설 워크아웃 등 고조된 부동산PF 확산 위기를 우려해 매파 톤을 낮출 것으로 보인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부동산PF 등 금리 인하를 고려해야 할 요인들이 늘었지만, 미 연준이 아직 움직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동결을 전망한다"면서 "인하 요인이 더 커진 만큼 총재 메시지는 매파적이던 이전보다 중립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