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대사 "北미사일 우크라 사용, 한국 향한 모의 공격"
유엔대사 "北미사일 우크라 사용, 한국 향한 모의 공격"
  • 뉴시스
  • 승인 2024.01.1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준국 대사, 유엔 안보리서 북·러 무기거래 규탄
"발사된 미사일은 KN-23…北, 핵 운반 가능 주장"
황준국 주유엔대표부 대사가 10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우크라이나 평화·안보 관련 회의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 사용된 것을 비판하고 있다

 이윤희 특파원 = 황준국 주유엔대표부 대사가 10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된 것에 대해 "한국 입장에서는 모의 공격에 해당한다"고 규탄했다.

황 대사는 이날 우크라이나 평화·안보 관련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미스터리 중 하나는 460㎞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장이 있는 원산과 한국의 최대 항구도시인 부산 사이 거리와 정확히 일치한다는 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미 백악관은 러시아가 지난달 30일 북한으로부터 제공받은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약 460㎞ 떨어진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지역 공터에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미국은 러시아가 지난 2일과 6일에도 북한 미사일을 우크라이나에 사용한 것으로 보고있다.

황 대사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북한 미사일이 투입된 것은 세계 핵확산금지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면서 "일부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에 발사된 미사일이 북한이 한국으로 핵탄두를 운반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KN-23이라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황 대사는 또 "이러한 무기 공급의 결과로 가치있는 기술과 군사적 통찰력이 북한에 제공되고, 이는 북한이 또 다른 국가들에도 탄도미사일을 판매해 불법적인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운영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도록 장려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보리 차원에서의 조속한 대응을 촉구했다.

황 대사는 "모든 이사국이 북한의 도발과 핵 프로그램을 억제하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며 "유엔 안보리의 무대응은 북한 정권을 더욱 대담하게 만들었고, 무대응이 계속된다면 대담성은 더해질 것이다. 너무 늦기 전에 무분별한 범죄자를 제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모든 회원국이 관련 안보리 결의안을 완전히 이행해야 하고, 특히 러시아는 북한과의 군사 협력을 멈추도록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